교통량 조사 읍·면·동까지 확대
상태바
교통량 조사 읍·면·동까지 확대
  • 박종욱 Pjw2cj@gyotongn.com
  • 승인 2009.09.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재 시·군·구까지를 범위로 하고 있는 교통량 조사가 읍면동까지 확대돼 훨씬 광범위하고 정밀하게 이뤄질 전망이다.
 국토해양부는 체계적이고 정밀한 국가교통수요조사를 위해 국가교통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이같은 내용의 제1차 교통조사계획을 확정했다고 지난 7일 발표했다.
조사계획에 따르면, 올해부터 5년간 총 630억원이 투자돼 전국 여객 및 화물의 통행량과 통행실태 조사, 교통시설물 및 교통비용 등에 대한 광범위하고 정밀한 조사가 이뤄진다.
여객통행실태조사의 경우 종전에는 전국 시·군·구 248개 지역 간에 출발ㆍ도착하는 기종점 통행량만 조사됐으나, 앞으로는 읍면동까지 확대돼 총 3500여개 지역 간의 통행량이 조사된다.
조사방법도 교통존 간 경계지점을 통행하는 차량운전자를 대상으로 묻는 방법(노측 면접조사)에서 조사원이 직접 가구를 방문해 하루 동안의 통행을 조사하는 방식(가구통행 실태조사)으로 바뀐다.
또 대규모 인력이 동원된 그동안의 조사방식에서 휴대전화나 PDA, 교통카드 등 첨단교통조사 방식으로 전환된다.
이에 맞춰 화물 통행실태조사도 전국 3500여개 지역 간 기종점 산정을 위해 5만6000여개 업체의 화물수송량과 물류시설 현황 등에 대한 조사도 대대적으로 진행된다.
도로와 철도 등 교통시설물의 공간적 위치와 속성 파악을 위해서는 교통시설물을 매년 조사해 전자지도인 교통주제도를 구축, 전국 교통시설물을 한눈에 볼 수 있게 된다.
교통조사계획에 따른 조사결과는 데이터베이스로 구축돼 교통 SOC 투자사업의 수요예측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된다.
박종욱기자 pjw2cj@gyotongn.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