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관(民官)이 협력해 수도권교통정보사업 펼친다
상태바
민관(民官)이 협력해 수도권교통정보사업 펼친다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10.03.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T, 서울시설공단과 ‘수도권 광역 교통정보 서비스망 구축’ 계약 22일 체결
-서울과 경기 주요 간선도로에 카메라 380대 설치, 교통정보 통합제공시스템 구축

민간사업자와 공기업이 손을 잡고 휴대폰 등으로 서울시 전역과 경기도 주요 간선도로의 교통 흐름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수도권 광역 교통정보 서비스망’ 구축에 나선다. 양측은 이번 사업으로 얻을 수 있는 운행시간 단축과 유류비 절감 효과가 연간 1700억원을 넘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KT(회장 이석채, www.kt.com)와 서울시설공단(이사장 우시언, www.sisul.or.kr)은 지난 22일(월) 서울 마장동에 위치한 공단에서 이같은 사업을 공동으로 추진하기 위한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KT는 총 27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서울시내 8차선 이상 일반간선도로와 경기도 권역내 간선도로상의 주요 지점에 총 380대 카메라를 새로 설치하고, KT와 공단이 보유한 모든 교통정보를 통합 제공하는 시스템을 구축하게 된다.

새로 설치되는 카메라는 KT의 와이브로망을 활용하기 때문에 별도로의 유선망 증설을 하지 않아도 된다.

양 측은 이번 시스템 구축이 완료되면 기존 올림픽대로, 강변북로 등 서울시 도시고속도로 위주의 영상교통정보만 제공 받았던 이용자들이 송파대로, 테헤란로 등 일반 간선도로와 경기도권 주요 도로까지 확대된 정보를 제공받게 돼 보다 최적의 경로를 선택할 수 있게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KT는 이르면 오는 6월부터 휴대폰과 IPTV, 인터넷전화, 포털사이트, 내비게이션 등 이용객이 사용하는 매체를 연동해 언제 어디서든 편리하게 실시간 영상교통정보를 이용할 수 있도록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을 세워놓고 있다.

이 사업은 서울시 도시고속도로 교통관리 시스템을 운영해온 서울시설공단이 정부 산하 공공기관과 민간 기업 등을 대상으로 제안했고, 영상교통정보 기술과 와이브로망을 확보한 KT가 이를 수용해 추진하게 된 것이다.

우시언 서울시설공단 이사장은 “KT와의 공동 사업 추진은 새로운 민관협력모델로서 최고의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고, 표현명 KT 개인고객부문 사장은 “이 사업을 통해 KT는 모바일 종합교통정보 제공사업자로서 독보적인 위상을 확보하게 되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