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수양으로 현대인들의 건강을 지키자
상태바
정신수양으로 현대인들의 건강을 지키자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04.03.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송현철 한국관광공사 e-마케팅 과장

요즘 웰빙(well-being)붐으로 인해 각종 언론매체가 앞다투어 다양한 웰빙 문화를 다루고 있다.
웰빙이 요가나 스파, 피트니스 클럽을 즐기며 비싼 유기농식 재료를 사용한 음식만을 선호하는 등 물질적 풍요와 지나친 건강과 미용에 대한 집착 등으로 정신적인 측면보다는 물질적 풍요만 강조하는 유행에 대한 비판적 시각도 만만치 않으나 원래 외국에서 유래된‘웰빙족’은 물질적 가치나 명예를 얻기 위해 앞만 보고 달려가는 삶보다 건강한 신체와 정신을 유지하는 균형 있는 삶을 행복의 척도로 삼는 사람들을 가리키는 말이다.
시간을 거슬러 군사독재의 암울한 재학시절 학교도서관 한 서가에 손때가 묻지 않은 율곡 이이나 퇴계 이황의 저서들(한글번역본)을 토종 정신세계의 지침으로 삼고 그 당시 가장 잘 알려진 명상가중의 하나인 라즈니쉬의 명상책 등을 심취하였던 시기가 개인적인 웰빙문화의 시초였던 것 같다.
또한 숭산스님의 가르침을 따르는 제자들로 인해 외국에 우리나라가 소개되기도 하고 단학과 뇌호흡으로 알려진 토종 명상법도 미국의 세도나에서 출발해 세계 곳곳에 지부가 설치되는 등 관광인의 한 사람으로 여간 기쁘지 않다
몇해전부터 수지침 관광상품으로 독일과 일본의 관광객들이 ‘건강 여행(health tourism)’의 일환으로 우리나라를 방문하고 있고, 보건복지부 산하 모 연구소도 건강과 연계한 관광을 주제로 보고서를 제출하는 등 향후 우리나라의 주요 상품으로 각광받을 날이 올 것이다.
학교 졸업 후 관광공사로 입사하면서 주중에는 회사근처의 교보문고, 지금은 없어진 종로서적, 태평서적을 거의 매일 찾아가 민간요법(요즘은 대체요법이라 알려짐)과 명상, 종교에 관련된 서적들을 읽고 주말이나 쉬는 날이면 시간 나는 대로 대체요법과 명상의 대가들을 방문하는 것이 어느덧 15년의 취미생활이 돼버렸다.
직장 경력이 많은 사람일수록 요즘 삶이 과거에 비해 더욱 힘들다고들 한다.
극심한 경쟁과 퇴직후의 생활에 대한 염려, 물질문명의 발달로 인한 환경 오염, 조류독감, 구제역, 광우병 등 이 모든 것이 현대인을 불안하게 만들고 있다.
대기오염이 극심한 도심에 집중화된 빌딩속에 근무하는 직장인들의 사무실은 오염 그 자체이다.
프린터나 복사기 등에서 발생하는 눈에 보이지 않는 미세한 물질 등은 곧장 허파로 들어가 상처를 주고 인체를 서서히 허물어트린다
스트레스가 격심한 업무중에도 기분을 좋게 하는 호르몬이 계속 방출돼 업무 완료의 짜릿함과 뿌듯함을 주는 형태로 느끼는데 문제는 그 상황이 지속되면 후유증이 서서히 나타나 퇴직 후 뇌졸중이나 중풍 등 성인병과 만성병에 시달리고 생명시계를 갉아 먹게된다.
동양학이나 한의학에서 자주 이야기하는 음양 오행도 결국은 균형과 중용의 법칙을 말하며, 본인이 가지는 강한 기운을 자신이 아니라 남을 위해 사용할 경우 세상에 큰 유익을 가져다 준다.
예를 들어 폐의 기운(금기)이 강한 사람은 주로 권력 지향적인 사람이 대부분이다. 이 경우 혜택을 받은 기운으로 사람들을 지배할 것이 아니라 나누는 힘으로 작용한다면 그 사람은 최고의 정치인, 경제인으로 존경을 받을 것이다.
의식 있는 어른들은 흔히 자라는 아이들과 청소년들에게 햄버거와 같은 인스턴트 음식을 절제할 것을 주장하는데 사실 이 들을 탓하기 전에 우리 사회의 조급증이 음식문화에서도 인스턴트 음식을 양산한 것이다.
끝으로 바쁜 일과로 인해 요가나 헬스클럽, 명상센타에 가지 못하는 분들을 위해 많은 시간을 절약하면서 명상과 건강을 챙길 수 있는 도서를 소개해본다.
▲조급증을 개선하고자 하는 사람(일 중독증 증상이 있는 사람) : 오래 살려면 게으름을 피워라 ▲집이나 사무실의 환경오염을 개선하고자 하는 사람(폐와 기관지가 좋지 않은 사람) : 희관씨의 병든 집 ▲건강 관리를 위해 쉬운 방법을 찾는 분 : 참장공 하나로 평생 건강을 지킨다 ▲다이어트에 관심이 많으나 시간적 여유가 없는 사람 : 1분간 BM 스트레치 다이어트, 딩굴딩굴 자면서 살빼기 스트레칭 ▲자주 걷지 않는 경영진이나 혈액순환 장애를 느끼는 사람 : 발목 펌프 건강법 ▲명상에 관심이 있으나 잠자는 시간밖에 없는 사람 : 꿈 - 삶과 죽음을 바라보는 티베트 사람들의 지혜, 게으른 사람을 위한 잠과 꿈의 명상 ▲빅뱅이론이나 과학에 관심이 있는 사람을 위한 명상서적 : 내 영혼의 빛 ▲논리적인 사람을 위한 명상 서적(갈매기의 꿈 저자 리처드 바크가 극찬한 책) : 육체가 없지만 나는 이 책을 쓴다 ▲오염된 음식문화와 건강 음식에 관심이 많은 사람 : 잘먹고 잘사는 법, 블랙푸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