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인단체관광객 지정여행사 제도 개선 건의
상태바
중국인단체관광객 지정여행사 제도 개선 건의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04.03.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국인 단체관광객 유치 지정여행사 전체회의가 지난 11일 프레지던트호텔 18층 산호실에서 개최돼 중국인 단체관광객유치에 대한 의견을 교환하고, 정부가 운영하고 있는 중국인단체관광객 유치 지정제도로 인해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는 점을 지적, 동 제도의 폐지를 지속 건의키로 했다.
이날 회의는 중국인 단체관광객 유치 지정여행사 자율관리위원회 장유재 위원장을 비롯해 지정여행사 50개사 대표와 정시화 문화관광부 국제관광과 사무관 및 윤영귀 KATA상근부회장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장 위원장은 인사말을 통해 “일본과 홍콩이 중국인 관광객유치를 위해 비자발급조건을 대폭 완화하고 유럽 각국도 중국인관광객에 대한 비자발급을 추진하고 있다”며,“우리 정부도 조속히 중국인 관광객에 대한 비자발급제도를 대폭 완화해야 할 것이며 정부정책이 변화 될 수 있도록 업계가 KATA를 중심으로 힘을 합쳐 나가야 한다”고 밝혔다.
참석자들은 여행사가 유치한 중국인이 무단이탈시 50만원의 이탈위약금을 납부토록 한 중국인 단체관광객 유치 지정여행사 제도가 주변 환경이 바뀐 현재에는 업체에 큰 부담이 되고 중국인 유치에 오히려 장애가 되고 있다는데 의견을 일치했다.
이의 해소를 위해 관계기관을 설득해 나가기로 결의하고, 제도의 폐지가 곤란한 경우 합리적인 운용으로 여행업체에 대한 불이익이 최소화 되도록 관련 규정의 개정을 건의키로 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1인당 50만원으로 되어 있는 무단이탈위약금을 20 30만원으로 하향 조정 ▲무단이탈위약금의 사용용도에 KATA 자율관리위원회 운영비 포함 ▲관광진흥개발기금의 금리 인하 ▲관광요금의 적정가 유지 등이 중점 토의됐다.
이에대해 정 사무관은 “지정여행사에 한해 중국인을 유치토록 한 특혜가 있음을 전제로 업계의 건의사항을 긍정적으로 검토하겠다”며,“업계 또한 관계기관을 설득하는 등 인내심을 가지고 노출된 문제를 해결해 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한국일반여행업협회는 이날 회의에서 제기된 사항을 문화관광부에 공식 건의키로 했으며 올 상반기 예산사업 중 중국인 관광 신상품개발을 위해 지정여행사 대표자들로 개발단을 편성해 4월초 호남지역을 중심으로 현지답사 행사를 가질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