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차 보급 확산 ‘글쎄···’
상태바
경차 보급 확산 ‘글쎄···’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09.07.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1일 서울 마포 소재의 나루 소극장에서는 경차 보급 촉진을 위한 (사)녹색교통운동 경차위원회 준비위의 출범식이 열렸다. 이날 준비위는 이 땅에 경차 타기 문화를 확산시키고자 앞으로 홍보 활동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취지는 좋다. 국내외 친환경 소형차 붐이 조성되고 정부 차원의 연비 문제가 강화되고 있는 가운데 경차 보급을 확산시킨다는 캠페인은 칭찬 받아 마땅하다. 

하지만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이 없는 한 경차 보급은 큰 어려움에 직면할 것으로 보인다.

이를 반영하듯 노후차 세제지원 혜택에서 제외된 경차는 지난 5~6월 두 달 연속 내수 판매가 급감했다. 특히 올 상반기 경차 판매는 5만8983대로 지난해 판매된 7만8472대에 비해 24.8% 줄었다.

또한 지난해 기아차 모닝의 판매 호조와 함께 15.2% 수준으로 올라간 경차는 또 다시 11.4%로 낮아졌다. 결국 정부의 정책이 경차 보급을 줄인 셈이다.

세계 어딜 가도 우리나라만큼 경차 보급률이 적은 나라는 없다. 영국과 프랑스, 일본 등 선진국들은 작은차 선호도가 높다. 우리만 역행하고 있다.  

조강래 녹색교통운동 대표는 우리나라에서 경차 보급이 늘지 않는 이유 중 하나로 '가격' 장벽을 꼽았다. 경차 가격이 너무 높다는 지적이다.

실제로 뉴모닝과 마티즈 구매 시 옵션을 추가하면 금액이 세금 포함 1000만원은 족히 든다. 비용을 조금 더 지불하면 소형, 준중형급인 베르나와 아반떼 구매도 가능하다. 당연히 소비자들은 가격 대비 실용적인 모델을 선호할 것이다.

가격 문제 말고도 경차 보급 확산을 위해선 많은 혜택이 제공돼야 한다. 경차를 타도 큰 혜택이 없으면 굳이 경차를 탈 이유가 없는 것이다.

김소림 녹색교통운동 경차위원장은 "우리 정부는 소비자들이 경차 구매 시 지금보다 혜택을 더 늘려야 된다"고 강조했다. 경차 판매를 늘리는데 파격적인 인센티브가 뒤따라야 한다는 의견이다.

하지만 정부의 정책들은 경차 보급 확산에 큰 힘이 되지 못하고 있다. 정부의 힘이 크다. 정부 주도 하에 경차 타기 운동이 지속적으로 이어져야 한다. 경차를 세컨드카 영역으로 활성화시키는 정책도 효과적일 수 있다.

자동차 제작사들은 작은차 모델 수를 늘려야 된다. 지금은 종류가 적어 선택 폭도 좁다.  

또한 작은차를 타도 떳떳해 질 수 있는 사회적 풍토 조성도 필요하다. 그렇지 않으면 경차 보급은 영원히 풀리지 않는 숙제로 남을지도 모른다.

결국 21세기 녹색성장을 추구하는 정부 시책이 원론에 그치는 눈요기가 아닌 실질적인 대안책을 내놓는 게 중요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