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차 모하비
상태바
기아차 모하비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08.01.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작사 : 기아자동차 모하비
출시예정일 : 출시
모델명 : 기아차 모하비

제작사 : 세상을 바꿀 진정한 SUV, 모하비가 왔다

모하비는 세계 최초의 승용형 SUV 스포티지를 시작으로 꾸준히 축적해온 모든 기술을 집약해 개발한 야심작으로 기아차가 RV 명가(名家)의 자리를 더욱 확고하게 굳히는 결정적 계기가 될 것이다.

V6 3.0디젤엔진·ZF사 6단자동변속기, 250마력의 파워

●디자인... 직선의 카리스마
단순한 직선만으로 화려함에 더해 주변을 압도하는 카리스마를 발산한다.
자세히 보면 라디에이터 그릴과 헤드 및 리어램프의 형상과 측면 벨트라인, 사이드 캐릭터 라인의 직선을 교묘하게 기울여 가며 유럽의 세련미와 동양의 단아함을 동시에 표현했다.
전후 범퍼에서 측면까지 감싼 투톤 보디는 직선으로 단순해진 전체 스타일을 다소 완화시켜 역동성과 안정감을 발휘하는 결정적 역할을 한다.
두툼하게 설계된 독특한 사이드 가니쉬와 열 배출 효과를 고려한 휠 디자인도 전체 스타일의 균형감을 완성하는데 도움을 줬다.

●인테리어... 격(格)이 다른 콧대
탁 트인 시야와 센터페시아의 클러스터로 이어지는 움직임이 매우 편하다. 버튼 시동 스마트키의 작동 편의성, 실용적인 암레스트의 지지력과 안락함도 뛰어나다.

운전석에서 할 수 있는 활동영역은 첨단 기술의 적용으로 무한대에 가깝다. 도로상황 및 용도에 따라 차량 높낮이를 조절하는 리어전자제어 에어 서스펜션도 적용돼 있다.

이 밖에도 후방디스플레이 룸미러, 자동잠김 테일 게이트, 후석공조 및 엔터테인먼트 시스템, 클러스터 내의 운전자부가정보표시장치, AUX&USB 단자, 그리고 국내 최초로 적용된 8인치 대형화면과 리얼 5.1채널로 재현되는 AV 시스템의 기능도 뛰어나다.

●파워... 강한 자의 도도함
차량의 뒤틀림을 최소화해 주행 안전성을 돕는 대형 후륜 구동 프레임 플랫폼의 안정감이 뛰어나다.

V6 3.0 디젤엔진은 세계 최고수준의 변속기 전문 제조업체인 독일 ZF사 6단 자동변속기와 완벽한 메커니즘으로 세계적 명차보다 월등한 250마력, 55토크(㎏.m)의 가공할 파워를 발휘한다.

전륜과 후륜에 더블위쉬본/멀티링크 타입의 서스펜션을 적용하는 한편 넉넉한 휠베이스(2895mm) 로 구현되는 주행편의성과 안정감도 매우 뛰어나다.

대형 SUV 전용 플랫폼, 고강성 차체 구조, 국내 최초로 적용된 전복감지 커튼 에어백 등 첨단 안전 사양을 대거 반영해 정/측면 및 옵셋(Off-Set) 충돌 테스트에서 각각 별 다섯(★★★★★), GOOD 등급의 최고 안전성도 확보했다.

●전복감지커튼에어백...전복이 예상되면 커튼 에어백을 자동으로 전개하는 시스템.

●후방디스플레이 룸 미러...후진시 후면 상황을 룸미러에 표시해 주는 시스템.

●버튼시동스마트키...버튼을 눌러 시동을 걸거나 끌 수 있는 첨단 편의사양.

●TPEG/DVD내비게이션/5.1채널 사운드...JBL사운드와 실시간교통안내방송의 내비게이션.

●ZF 6단자동변속기...세계적 ZF사 6단 자동변속기를 채택, 최적의 성능 발휘

●경사로 안전장치(DBC/HAC)...경사로 내리막은 시속 8㎞, 오르막 발진시 2초간 밀림을 방지.


모하비 對 BMW X5 동력성능 모하비 월등, 편의사양도 우세

BMW X5는 SUV 마니아들이 가장 선호하는 모델이다. 1억 원 대에 달하는 가격이 부담스럽기는 하지만 북미, 유럽 지역에서 꽤 오랜 동안, 꽤 괜찮은 SUV로 평가를 받아왔다.

굳이 BMW X5를 모하비와 비교하는 것은 국산 모델 가운데 뚜렷한 비교 차종이 없는 탓도 있지만 기아차 스스로가 세계 최고의 품질임을 공언해 왔기 때문이다.

스타일은 개인적 취향 또는 선호도에 따라 뚜렷한 차이를 보이기 때문에 평가에서 제외한다.

다만 세단과의 패밀리 룩에 집착한 디자인으로 인해 전면부가 혼란스럽다는 지적을 받는 X5와 달리 모하비는 간결함을 자랑한다.

사양은 모하비를 기준으로 할 때 후방디스플레이 룸미러, 전동조절식 페달, LED리어콤비램프, 버튼 시동 스마트키 등 단순 비교에서만 10개 이상의 차이가 난다.

사양의 가격편차를 굳이 따지면 1000만원 이상은 될 것 같다. 가장 중요한 동력 성능에서도 모하비는 출력(+15)과 토크(+2), 연비(+0.3)에서 크게 앞선다.<표 참조>

트랜스미션과 서스펜션은 동일한 시스템을 적용하지만 가속성능은 모하비가 크게 앞선다.

다만 후륜구동 프레임 보디를 적용한 모하비와 달리 같은 후륜구동 방식이지만 모노코크 보디를 적용한 X5가 소음에서 미세한 우세를 보인다.

따라서 4000만원대 모하비의 사양과 동력성능이 우세하다는 점을 감안한다면 9000만원대의 X5 는 2배 이상이 거품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