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니발 LPI
상태바
카니발 LPI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07.11.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작사 : 기아자동차 카니발 LPI
출시예정일 : 출시
모델명 : 카니발 LPI

제작사 : 자동차 혁명, 미니밴의 LPG시대 열렸다
첨단 V6 뮤 2.7 LPI엔진, 161마력의 파워와 정숙성

국내 자동차 산업을 리드해 온 기아차가 국내 최초로 미니밴의 LPI 시대를 열었다.
기아차는 지난 4일,
자동차 연료 가운데 가장 저렴한 LPG가 사용되는 ‘카니발 LPI’를 전격 출시했다.
카니발 LPI는 국내 유일의 정통 미니밴으로 시장을 리드해 온 그랜드 카니발(11인승)과 뉴 카니발(9인승)에 오피러스의 ‘뮤 2.7 LPI’를 탑재, 기존에 보여줬던 뛰어난 활용성에 경제성까지 보태져 인기에 탄력을 받게 될 전망이다.
국산 미니밴으로는 유일하게 해외 시장에 수출되면서 스타일과 성능, 그리고 안전성까지 현지 평가기관 및 주요 언론으로부터 최고 수준임을 인정 받은 카니발(수출명 세도나)과 세계 최고 수준의 LPI 엔진 기술이 만나 개발된 ‘카니발 LPI’가 국내 자동차 시장에 몰고 올 새로운 혁명이 기대된다.

뛰어난 경제성, ‘기아 카니발 LPI’ 출시
환경개선부담금 면제 등 각종 세제 혜택
동급모델 대비 5년 유지비 325만원 절감

● 가솔린 1550원, LPG는 760원
LPG 차량의 최대 장점은 가솔린 또는 경유차에 비해 크게 낮은 연료비 등 저렴한 유지비에 있다.
특히 배기량이 큰 차들은 그 만큼 유류 소비량이 많아 차량 운행 빈도가 많은 소규모 자영업자 및 일반 업무와 학원 등을 중심으로 연료비 부담이 적은 LPG 모델의 출시를 기다리는 운전자들이 꽤 많았다.
카니발 LPI가 출시되자 즉각 시장에서 폭발적 반응을 얻는 이유 역시 탁월한 경제성 때문이다.
연비 열세에도 불구하고 그랜드 카니발LPI와 뉴 카니발LPI의 연간 유지비는 디젤엔진을 얹은 동급의 승합차 또는 소형버스에 비해 최대 65만원이 절감되는 것으로 나타났다.〈표 참조〉
2.7 디젤엔진을 얹은 쌍용차 로디우스는 동급 배기량의 그랜드 카니발 LPI의 환경개선부담금 면제 및 저렴한 연료비를 고려할때 연간 유지비 65만1000원, 5년간 유지비는 무려 325만5000원을 더 부담해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연간 3만㎞ 운행, 경유 1300원/LPG 750원 기준)
9인승 뉴 카니발 LPI 역시 같은 기준을 적용할 때 카이런 대비 연간 54만4000원, 5년간 272만원을 절약할 수 있다.

● 동급 디젤과 맞먹는 161마력의 파워
카니발 LPI에 탑재된 ‘뮤 2.7 LPI’는 LPG 엔진의 단점 가운데 하나로 지목되는 출력 문제를 말끔하게 해소했다.
같은 엔진을 탑재하는 그랜드 카니발LPI(11인승)와 뉴 카니발LPI(9인승)는 최고출력 161마력으로 디젤 엔진을 탑재한 동급의 쌍용차 로디우스의 최고출력 165마력과 특별한 차이가 없다.
LPI 엔진으로 디젤에 버금가는 출력을 발산하도록 개발한 기아차의 기술력도 놀랍지만 승용차와 다름없는 편하고 부드러운 조향 능력과 코너링, 서스펜션의 안정감, 회전능력 등과 조화를 이루는 종합 성능은 상상 이상으로 발휘된다.

V6 뮤 2.7 LPI…

카니발 LPI는 오피러스에 올려진 고성능 2.7 V6 엔진을 공유한다.
대형고급세단 부동의 1위 자리를 고수하며 성능을 인정받아 온 오피러스와 동일한 LPI 엔진을 공유함에 따라 카니발 LPI의 동력성능과 정숙성, 연비의 수준이 최고임을 알 수 있다. 놀랍게도 카니발 LPI의 최대출력은 동급 디젤모델과 4마력밖에 차이가 나지 않는 161마력에 달한다. 전혀 부족하지 않은 성능 이외에도 승차감의 질을 결정하는 정숙성 역시 매우 뛰어나다.
차체와 스티어링 휠(운전대)에 전달되는 아이들 진동이 디젤은 물론 가솔린보다 낮은 91㏈(가솔린 95㏈), 정속시 실내음도 60㏈로 준대형 승용차의 62㏈보다 낮다.
환경부의 저공해차 인증을 획득, 최대17만원까지 환경개선부담금이 면제되는 것은 물론 서울지역의 혼잡통행료 및 수도권 공영주차장 요금 50% 감면 혜택도 받는다.


카니발LPI 이래서 좋은차

누구나 살 수 있다...장애우 또는 렌터카나 사업용으로 제한됐던 LPG 차량의 대중화를 열었다.
카니발 LPI는 일반인도 누구나 구매할 수 있는 국내 유일의 미니밴으로 누구에게나 경제적인 LPG 연료를 사용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든든한 품질과 내구력...오피러스에서 검증된 강력한 성능과 내구성의 V6 (뮤2.7) 엔진을 탑재했다. 동급의 디젤 엔진과 맞먹는 파워, 준대형 승용차의 가솔린 엔진을 능가하는 정숙성, 탁월한 주행성능 등 부족함이 없는 신뢰감을 보여준다.

환경보호에 세제 혜택...환경부의 저공해차 인증을 획득한 국내 유일의 미니밴이다. 일산화탄소 등 대기오염 물질 배출량이 현저하게 낮은 저공해차로 대기환경개선부담금 면제 및 서울지역 혼잡통행료 감면, 공영주차장 요금 감면(50%) 등의 혜택을 받는다.

탈수록 쌓이는 경제성...가솔린의 절반, 경유의 60%에 불과한 LPG 가격과 뮤 엔진의 탁월한 연비 달성으로 매년 수십만원의 연료비 절감이 가능하다. 주말 등에 시행하는 고속도로의 전용차로 이용도 가능해 타면 탈수록 경제적 가치가 쌓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