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보적 도시형 CUV 스포티지R
상태바
진보적 도시형 CUV 스포티지R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10.03.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작사 : 기아자동차
출시예정일 : 출시
모델명 : 진보적 도시형 CUV 스포티지R

제작사 :

 2004년 8월에 출시한 뉴스포티지에 이어 6년 만에 출시하는 후속 모델로 프로젝트명 ‘SL’로 개발에 착수, 3년 7개월의 연구개발기간 동안 총 2천400 억 원이 투입된 스포티지R의 모든 것을 소개한다.

▣ 외장 스타일

 개성이 뚜렷하고 스포티하면서도 절제된 강인함이 돋보이는 세련된 스타일로 디자인 되었다.

 2007년 디트로이트 오토쇼에서 선보인 콘셉트카 ‘큐(Kue)’의 혁신적 디자인을 이어받았고, ‘큐(Kue)’는 2007 디트로이트 오토쇼의 '아이즈 온 디자인상(Eyes on Design Award)'에서 기능성 대상(Functionality Award)을 획득하며 혁신적이고 미래지향적 디자인으로 주목을 받은 바 있다.

앞모습은 기아차 패밀리룩인 호랑이 코와 입을 형상화한 라디에이터 그릴을 장착하고, 간접조명 방식의 LED 라이트 가이드를 적용한 블랙베젤 헤드램프로 강인하고 스포티한 느낌을 살렸다.

또한, 라디에이터 그릴에는 무광 실버 컬러를 적용해 은은하고 고급스러운 느낌을 강조했으며, 투톤 프런트 범퍼를 적용해 개성 넘치는 스포티한 스타일을 완성했다.

옆모습은 부드러운 전고-후저의 루프라인과 차별화된 ‘C’필러 처리로 당당하면서도 견고한 이미지를, 또한 측면의 독특한 캐릭터 라인은 역동적인 이미지를 표현했다.

여기에 폴딩 시 위로 접히는 걸윙 타입 아웃사이드 미러는 정차 시에도 역동적인 이미지를 보여주고, 정교하고 강한 이미지의 18인치 대구경 휠과 볼륨을 강조한 휠 아치는 안정적이면서도 당당한 이미지를 표현했다.

뒷모습은 ‘직선의 단순함’을 적용한 스포티한 스타일로, 공격적인 그래픽 라인과 긴장감 넘치는 면처리로 볼륨감을 강조했으며, 범퍼와의 일체감을 강조한 분리형 턴 시그널 램프와 볼륨감 있는 리어콤비램프를 적용해 고급스럽고 개성 있는 이미지를 연출했다.

또한, 블랙 하이그로시 재질의 리어 스포일러를 적용해 공력 성능을 크게 향상시키는 한편 스포티한 느낌을 강조했으며, 투톤 리어 범퍼는 프런트 범퍼와 조화를 이뤄 통일감 있는 이미지를 완성했다.

아울러 대형 테일게이트를 적용해 편리하게 화물적재를 가능케 했으며, 테일게이트 위쪽에 장착된 보조제동등은 디자인적 우수함은 물론 후방 추돌을 예방해 안전성까지 확보했다.

▣ 실내 공간

 ‘현대적이고 간결한 디자인’과 기능이 조화된 스포티하고 안락한 실내 공간을 제공한다.

오디오 조작 판넬과 히터 콘트롤 판넬을 상하로 분리해 편리함을 더한 현대적 감각의 센터페시아와 레드&화이트 조명을 적용한 3-실린터 타입 슈퍼비전 클러스터는 젊고 역동적인 기아차 디자인 정체성을 보여준다.

또한, 대용량 콘솔박스와 대형 컵홀더, 확장형 썬바이저&조명과 썬글라스를 보관할 수 있는 오버헤드 콘솔 등이 적용돼 꼼꼼하고 넉넉한 수납공간을 자랑한다.

기존 스포티지 모델보다 휠베이스와 전폭이 넓어진 만큼 넉넉하고 편안한 실내 공간을 자랑한다.

키가 큰 운전자를 고려해 운전석을 뒤로 뺄 때 기준 자리에서 최대 44mm나 후방 이동할 수 있어 동급 최대 레그룸을 확보했으며, 대담하고 강인한 C 필러는 사이드 윈도우와 더불어 스포츠카에 앉아 있는 듯한 속도감을 느낄 수 있다.

화물 적재 공간은 기존 스포티지 대비 트렁크 길이를 약 80mm 증대해 실화물 적재성을 대폭 향상시켰으며, 물건을 정리할 수 있는 러기지 언더 트레이, 운전 중 화물의 이동에 의한 파손과 소음을 방지하는 러기지 네트, 화물공간을 외부시선으로부터 차단하는 러기지 스크린 등을 적용해 실용성을 극대화했다.

또한, 2열 시트는 6:4 분할 폴딩 기능 및 차량 후면에서도 손쉽게 2열 시트를 접을수 있는 2열 이지 폴딩 기능을 적용해 화물 적재성을 더욱 높였다.


▣ 동력 및 주행성능

독자 기술로 개발된 최첨단 승용 R 2.0 디젤 엔진을 적용해 최고출력 184마력, 최대토크 40.0kg∙m의 탁월한 동력성능을 확보했으며, 연비도 15.6km/ℓ(2WD, A/T기준)로 동급 최고 수준을 확보했다.

R 2.0엔진에는 전기 신호와 연료분사간 지연시간이 없는 정밀 연료 분사시스템인 1,800바(bar)의 3세대 피에조 커먼레일과 전기모터로 초정밀제어를 실현한 전자식 가변 터보차저를 적용해 출력 및 토크 성능을 향상시켰다.

또한, 엔진에 직접 배기가스 후처리 장치(DPF, Diesel Particulate Filter)를 장착해 배출가스와 연비를 모두 개선했으며, 유럽배기가스규제인 유로5를 만족하고 저공해차로 인증 받아 환경개선 부담금이 5년간 면제되는 혜택도 받을 수 있다.

가솔린 모델에는 세계적으로 성능을 인정 받은 쎄타Ⅱ 2.0엔진을 장착해 최고출력 166마력, 최대토크 20.1kg∙m 의 성능과 12.1km/ℓ(2WD 기준)의 연비를 확보했다.

최상의 동력전달 성능을 위해 6단 자동변속기를 적용, 다단화를 통한 변속구간별 동력 손실을 최소화해 연비향상을 구현하고, 엔진과 변속기의 최적 튜닝으로 뛰어난 성능을 발휘해 변속감을 크게 높였다.

또한 반영구적으로 사용이 가능한 무교환 오일을 적용해 사용 편의성을 증대했다.

이와 함께 『스포티지R』에 적용되는 전자제어 4WD 시스템은 노면의 조건과 주행상태를 별도의 ECU를 통해 판단, 전륜과 후륜에 전달되는 구동력의 크기를 가변 배분해 최적의 주행 성능을 확보해준다.

또한 도로 상태에 따라 댐퍼의 감쇠력 특성을 최적화함으로써 차량의 승차감과 조종 안정성을 향상시킨 진폭 감응형 댐퍼(ASD, Amplitude Selective Damper)를 적용했다.

이밖에, 유압식 스티어링 대신 전기모터를 이용한 속도 감응형 전동식 파워 스티어링(MDPS, Motor Driven Power Steering)을 기본으로 적용해 연비를 개선하고 조종안정성을 높였으며, 다양한 흡차음재와 최적의 설계를 통해 고속 주행 시 발생하는 풍절음 등을 개선하는 등 차원 높은 정숙성을 확보했다.


▣ 안전

탑승자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최고의 안전시스템을 구축하고, 승객의 상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충돌 안전 설계를 하는 등 최고의 안전성을 확보했다.

 급선회, 급가속, 급제동 시 운전자가 차량을 제어하기 어려운 상황이 발생할 경우 엔진 토크 및 브레이크를 능동적으로 제어, 주행안정성을 확보하는 첨단 예방 안전 시스템인 차체자세제어장치(VDC, Vehicle Dynamic Control)를 동급 최초로 전 모델에 기본 적용해 동급 최고 수준의 안전성을 확보했다.

특히, 차체자세제어장치는 ▲바퀴 잠김을 방지해 주행 방향을 제어하는 브레이크 잠김 방지 장치(ABS, Anti-lock Braking System), ▲언덕길에서 발진 시 차량이 뒤로 밀리는 것을 방지하는 경사로 밀림방지장치(HAC, Hill-start Assist Control), ▲내리막길에서 별도의 페달 조작 없이 일정 속도를 유지하는 경사로 저속주행 장치 (DBC, Downhill Brake Control) ▲급제동시 제동력이 불충분한 경우 최대 제동력을 적용하는 브레이크 보조시스템(BAS, Brake Assist System) 등 다양한 주행조건을 고려한 첨단 기능들이 포함되어 있다.

이와 함께 『스포티지R』은 액티브 헤드레스트와 운전석 및 동승석 에어백을 전 모델에 기본 적용하고, 동급 최초로 전복감지 기능을 적용한 사이드&커튼 에어백을 전 모델에서 선택 가능토록 해 전방위 충돌에 대한 안전대책을 확보했다.

또한, 고장력 강판 적용 비율을 기존 스포티지의 63%에서 72%로 높였으며, 더욱 높은 강성이 요구되는 도어 안쪽 판넬 등 주요 요소에 초고장력 강판의 적용비율을 기존 2%에서 24%로 높여 더욱 높은 차량 강성을 확보했다.


▣ 최첨단 편의장치 및 기술

○ 급제동 경보시스템
급제동 경보시스템(ESS, Emergency Stop Signal)을 적용해 급제동 상황 발생시 후방차량과의 추돌사고를 감소시킬 수 있도록 했다.

급제동 경보시스템은 운전자의 브레이크 조작으로 인한 급제동 상황 발생 시, 비상등을 점멸함으로써 후방차량에게 위험을 보다 확실하게 전달해 추돌가능성을 줄여주는 시스템이다.

○ 파노라마 썬루프
 루프 전면을 덮는 파노라마 썬루프를 적용해 실내 개방감을 극대화한 것은 물론 채광/환기 성능 향상뿐만 아니라 디자인 측면에서도 세련된 외관 스타일을 구현했다.

기존 1열 좌석에 한정된 기존 썬루프 대신 2열 좌석 위에도 대형 글라스를 적용해 개방감을 높였으며, 루프와 앞유리가 연결되는 루프 라인에 라디에이터 그릴에 적용되는 기아차의 패밀리룩을 적용해 세련된 스타일을 표현했다.

또한, 시동을 끄고 운전석을 열었을 때 파노라마 썬루프가 열려 있으면 경고음이 작동하는 경고음 기능을 적용했다.

○ 액티브 에코 - 동급 최초
동급 최초로 액티브 에코 시스템이 장착되었다.

액티브 에코 시스템은 경제 운전 상태를 단순 유도하는 기존의 경제운전 안내시스템에서 한 단계 업그레이드된 시스템으로, 운전자가 액티브 에코 모드를 선택하면 차량 스스로 연료 소모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엔진과 변속기, 에어컨 작동이 조절되는 최첨단 시스템이다.

액티브 에코 시스템은 운전자가 액티브 에코 버튼을 누름으로써 작동되며 기존 경제운전 안내시스템이 운전 상황에 따라 램프 컬러가 녹색, 적색, 흰색으로 변했던 것과는 달리 항상 녹색 램프로 고정돼 능동적으로 경제운전 모드로 진입하게 해 준다.

○ 램프 신기술(LED 라이트 가이드, HID 헤드램프, 코너링 램프) –동시적용 동급 최초
동급 최초로 야간 운전시 안전성을 높이고 차량의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구현하는 LED 라이트가이드, HID 헤드램프, 코너링 램프를 동시에 적용했다.

LED 라이트 가이드 시스템은 차세대 광원인 LED를 이용한 분리형 미등을 적용해 헤드램프 디자인의 이미지를 차별화했다. 특히 간접광 기술이 적용돼 점등했을 때 차량 프런트가 날렵해 보이는 이미지를 구현했다.

HID 헤드램프는 자연광에 가까운 백색광으로 눈의 피로를 줄여주고, 야간 및 우천 시 시인성을 증대해 안전성을 확보하는 것은 물론 기존 할로겐 전구보다 수명도 길고 소비전력도 낮아 경제성까지 갖췄다.

코너링 램프는 교차로 회전 시 방향 지시등과 연동되어 작동하며, 방향 지시등이 켜진 방향 쪽으로 램프가 작동해 사각지대 부분을 비춰 사고의 위험을 줄이는데 도움을 준다.

○ 7인치 모니터 AVN(오디어+비디오+내비게이션)시스템 적용 – 동급 최초
동급 최초로 7인치 LCD 디스플레이를 적용했고, 동영상까지 재생 가능해 더욱 강화된 멀티미디어 환경을 제공한다.

7인치 AVN 시스템은 보다 넓어진 화면과 터치 스크린을 적용해 선명한 화질과 편리함을 더했으며, 음악 재생, 내비게이션 기능, 블루투스 연동, 한국어 음성인식 기능은 물론, 전자 앨범 기능이 추가되어 JPG, BMP, GIF 타입의 정지 영상과 동영상까지 재생 가능하다.

또한 내비게이션에는 지도 그림에서 계단처럼 깨지는 것을 막는 안티 앨리어싱(Anti-aliasing)과 고층 건물 뒷면의 지형까지 반투명하게 보여주는 알파 블랜딩(Alpha blending) 기술이 적용돼 한층 업그레이드된 고품격 지도를 제공한다.

○ 유비쿼터스 오토케어
 블루투스 무선 통신을 이용해 언제 어디서든 차량 상태를 확인하고, 다양한 부가서비스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오토케어 서비스도 지원한다.

운전자는 모니터를 통해 엔진오일, 브레이크 패드, 벨트류 등 차량과 관련된 정보를 받게 되고, 교환 시점을 알려 항상 차량이 최상의 조건에서 주행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특히, 블루투스 기능을 적용해 제휴 주유소 방문 시 자동으로 VRM(Vehicle Relationship Management) 센터와 연동해 다양한 차량 정보를 이용할 수도 있다.

○ 공조시스템
좌우독립 풀오토 에어컨과 클러스터 이오나이저를 적용해 항시 쾌적한 실내환경을 제공해준다.

특히, 기존 외기 또는 내기 순환모드만 선택 가능한 방식에서 벗어나 외기와 내기를 혼합해 유입, 쾌적 온도를 보다 빠르게 찾는 ‘내/외기 혼입 제어 공조시스템’을 적용했다.

또한, 양이온과 음이온을 발생시켜 공조장치 내부의 곰팡이균 활동을 억제시키는 클러스터 이오나이저를 적용해 쾌적한 운전환경을 제공토록 했다.

이 밖에도 『스포티지R』에는 ▲버튼시동장치, ▲허리 및 엉덩이 부위에 통풍팬을 통해 바람을 송출, 시트의 습기와 열을 제거해주는 운전석 통풍시트, ▲타이어 마찰저항을 저감해 연비성능 개선 및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저감시키는 실리카 타이어, ▲타이어 공기압 경보장치, ▲전복 감지 사이드&커튼 에어백, ▲친수 아웃사이드미러, ▲전자식 룸미러, 자동요금징수시스템, 후방디스플레이 룸미러가 통합된 멀티통합 룸미러 ▲오르간 타입 가속 페달 등 다양한 신사양을 탑재해 최상의 편의성을 제공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