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대여연합회의 경우
상태바
자동차대여연합회의 경우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03.07.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자동차대여사업조합연합회가 발족하고도 벌써 한 해가 지났으나 최근 그 업계 내부의 돌아가는 모양이 말이 아니다.
전국조합에서 연합회로 옮겨오면서 새 회장을 선출했으나 몇 달째 부회장 등 회장단을 구성하지조차 못하고 있다니 안타깝기도 하고 한심하기도 한 것이다.
문제는 역시 회장 선거 결과로 요약된다. 실제하는 문제가 그것이 아니라고 해도 겉으로 드러나고 있는 문제는 역시 그것이다.
대부분 시·도 협회의 차량보유 대수가 몇 천대를 넘지 못하고 있는 상황에서 업체당 수천대∼1만대에 이르는 대기업 렌터카업체의 경우 현재의 대여업계 사정상 시·도협회 회원 뿐만 아니라 연합회 회원으로 배려, 업계 활성화와 주요 정책추진에 선도적 역할을 수행토록 하자는 것은 당초 전국조합 당시뿐만 아니라 연합회 결성 때부터 전 업계가 동의 이상의 의견일치를 봐 온 사실이나, 회장 선거 결과에 따라 전자의 사실을 뒤집어 버리는 처사는 누구에게도 설득력이 없는 행동이다.
또한 이같은 문제를 업계 내부에서 논의하고 어떤 결론을 냈다면 그나마 다행이었겠으나 그렇지도 못했으니 대여사업 전체 이미지가 크게 훼손되는 지경에까지 왔다고도 할 수 있다.
우리는 이같은 대여업계 내부의 갈등이 진부한 편가르기나 일부 배타적 리더십으로 일관해 시종 지속되지 않기를 바란다.
건설교통부 산하 13개나 되는 교통업계가 아는 척 모르는 척 대여업계의 사정을 들여다보면서 과연 동종의 운수업계 일원으로 이해할 것인가, 또 정부는 대여업계에 대해 어떻게 판단하며 무엇을 해줄 수 있을까.
대여업계는 신생 제도권 운수업계로 해결해야 할 과제가 산적해 있다. 일선에서는 정책활동 부재에 따른 단체 무용론 마저 제기할 움직임이 없지 않고, 누군가에게 어떤 형태의 책임을 물어서라도 단체가 제대로 가야한다고 목소리를 높이는 사례도 있다.
이제 어느 정도 분쟁 당사자들의 입장은 밝혀졌으니 이쯤에서 손을 털고 당면한 업계 활성화와 단체 기능 정상화 등에 합심 노력해야 할 때가 온 것 같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