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화물 공조파업 안된다
상태바
철도·화물 공조파업 안된다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03.11.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철도노조와 화물연대가 최근 철도공사법 및 화물자동차운수사업법의 국회통과 저지를 위해 공동 투쟁키로 하고 총파업도 불사할 것이라며 정부를 압박하고 있다.
이들 두 단체의 대표인 이형원 철도노조위원장과 김종인 화물연대의장은 24일 민주노총 8층 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단호한 표정으로 관련 법안통과를 저지하겠다고 역설했다.
기자회견 내내 양측 대표의 표정은 단호했지만, 회견이 끝난 후 9층 화물연대 사무실에서 향후 투쟁계획을 조율하던 양측 대표의 얼굴에는 초조함이 역력했다.
철도노조는 지난 2월과 6월 두 차례에 걸쳐 파업을 했고, 화물연대도 5월과 8월 파업을 벌여 국내 물류산업을 마비시킨 전력이 있기 때문에 또 다시 파업을 강행하면 쏟아지는 비난여론이 부담스러웠기 때문이다.
철도노조의 한 관계자는 취재과정에서 줄곧 "파업에 따른 국민들의 비난여론이 부담스럽다"는 말을 입버릇처럼 말해 왔다.
똑 같은 사안을 두고 2차, 3차에 걸쳐 파업을 하게 되면 비난여론이 그만큼 커지기 마련이다. 현재 여론은 더 이상의 파업을 안된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근로자의 파업에는 여론의 향배가 생명인데 현재는 부정적이다.
오히려 "정부가 경영혁신을 위해 철도구조개혁을 하면서 노조에 줄 것 다 주면 무슨 구조개혁이냐"는 의견도 일부 제기되고 있다.
이날 양측 대표의 의견조율이 있은 후 한 기자가 "화물연대가 이번에는 파업을 못할 것"이라고 지나가는 소리로 묻자, 화물연대 관계자는 "무슨 말을 하느냐. 법안이 통과되면 파업을 강행할 것"이라고 답했다.
기자의 질문에는 전체적인 사회 분위기가 파업에 부정적이라는 뜻을 내포하고 있었고, 화물연대 관계자의 답변에는 정부의 밀어 붙이기식 입법에 강한 불만이 쌓여 있었다.
철도는 서민의 발이자 기간산업이고 화물자동차는 한 국가의 산업을 지탱하는 대동맥 역할을 한다. 따라서 양 운송수단을 운영하고 있는 이들 두 단체의 공조파업은 곧 산업의 정체를 의미한다.
어떤 이유에서는 국가경제와 국민을 볼모로 한 파업은 비판의 여론에 직면하게 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