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물캠페인=운전자심리
상태바
화물캠페인=운전자심리
  • 박종욱 Pjw2cj@gyotongn.com
  • 승인 2003.12.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물자동차에 대한 일반의 느낌을 들어보자면 우선 위협적이라는 표현이 자주 나타난다.
비슷한 사례로, 본지가 교통전문가들을 대상으로 사업용 자동차 가운데 가장 교통사고의 위험이 높거나 가장 위협적인 자동차를 조사해본 결과 화물차에 대한 응답률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그렇다고 할 때 화물자동차의 교통안전에 대한 일반의 인식이 부정적인 게 사실이다.
일반인들은 화물자동차가 덩치를 믿고 다른 차량들에게 위압적인 운전행태를 보인다고 지적한다. 비근한 사례로 고속도로에서 중량화물을 싣고 달리는 화물차가 속력을 내 선행 차량 후미에 바짝 다가가는 행위는 선행차에게 매우 큰 위협이 된다. 또한 추월 차로를 달리는 화물차가 자신보다 속도가 빠른 다른 차량을 위해 차로를 비켜줘야 하나 덩치가 작은 자가용 승용차를 깔보기라도 하듯 막무가네로 추월차로를 따라 진행하는 광경은 어렵지 않게 발견된다.
특히 야간 운행시 화물차가 자가용 승용차 후미로 접근해 경음기를 폭발적으로 터뜨려 대거나 전조등을 비춰대면 승용차 운전자는 정상적으로 운전을 할 수 없게 된다.
화물차의 경음기는 승용차의 거의 2배 가량 높은 데시벨이 나오는 것도 있어 듣는 사람으로 하여금 공포분위기에 빠져들기에 충분하다고 한다.
대형 화물차의 전조등 또한 결코 예사로운 것이 아니다. 화물차의 경우 차체가 높기 때문에 화물차가 전조등을 하이빔으로 작동시키지 않고 정상적인 상태로 작동시키더라도 앞 서 운행하는 승용차에는 대단히 위협적으로 작용한다.
전조등 불빛이 앞 선 차량의 뒷 유리창을 통과해 곧장 승용차의 실내 백미러에 작렬하게 되고 이 빛은 고스란히 운전자의 시야로 들어가게 된다.
따라서 화물차가 전조등을 켠 생태에서 선행하는 승용차에 접근하면 승용차는 눈부심으로 인해 정상적인 운전이 불가능해 진다.
이같은 화물차 운전자의 운행태도는 결국 자기중심적 사고방식에다 자기과신이 지나친 나머지 평상심을 상실한 형태로 분석된다.
화물차가 앞 서 달리는 승용차에 접근하면 접근할수록 선행차량의 불안감은 증폭된다. 이같은 사실은 승용차 운전자 뿐만 아니라 화물차 운전자도 모를 리 없다. 그러나 자기가 운전하는 차량의 진로에 방해가 된다면 가차없이 선행 차량에 접근하는 화물차는 시민들로부터 비난의 대상이 될 수 밖에 없다.
반대로 고속도로를 운행하다 보면 추월 차로 등에서 뒤에서 오는 다른 차량에게 길을 양보하는 화물차도 자주 볼 수 있다. 중량 화물을 실어나르는 화물차는 속도를 높이기 곤란하고 그렇다고 지그재그 운행은 더욱 불안한 요인이 되므로 자신의 자동차보다 속도가 높은 차량들에게 길을 내주는 행위는 당연하면서도 바람직한 태도다. 이같은 운전태도를 견지할 줄 아는 운전자는 사고 위험으로부터 훨씬 안전하다.
화물차의 위협적 운행 행태가 매우 위험하다는 사실은 화물차의 교통사고 통계를 보면 금새 확인된다.
화물자동차로 인한 교통사고 가운데 후방 추돌사고가 타 차량에 비해, 다른 사고 원인에 비해 월등히 높게 나타나고 있음은 화물차의 운행특성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사례다.
후방 추돌사고는 앞 차와의 찻간거리를 확보하지 않은 상황에서 잘 발생하는데 화물차가 유독 후방 추돌사고를 많이 일으킨다는 것은 화물차가 평소 앞 서 운행중인 자동차에 그만큼 바짝 다가서서 운행한다고 봐야 한다. 그런데 선행 차량 후미에 바짝 붙어서 달리는 운행형태에 말로 앞서 지적한 위협운전의 전형이다. 따라서 화물차는 자신은 물론 다른 자동차의 안전을 위해서는 여하한 경우에도 덩치로 밀어붙이는 형태의 운전을 해서선 안될 것이다.
추돌사고의 경험이 있는 화물차 운전자들에 따르면, 밀어붙이기식 운전을 감행할 때의 심리는 “내 차는 덩치가 크므로 밀어붙이면 다른 차들이 겁을 먹는다”는 것이다. 또한 최악의 경우 가벼운 추돌사고나 접촉사고가 발생해도 화물차가 손상을 입는 것보다 승용차 등 차체가 작은 차들이 더 큰 피해를 당하며, 경미한 화물차의 외부 손상은 거의 문제가 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이같은 안이하고도 자기중심적인 의식이 사라지지 않는 한 화물자동차의 밀어붙이기식 운전습관은 결코 개선되지 않을 뿐 아니라 이로 인한 교통사고도 피할 수 없는 현상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화물자동차 운전자는 절대 속도 경쟁에 나서서는 안되며 일정한 운행속도를 설정, 이에 맞춰 긴 호흡으로 운행에 나서지 않으면 안된다.
이는 마치 장거리달리기에 나서는 마라토너가 단거리에서 속도를 내다 무리가 뒤따라 완주하지 못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순간순간 주위를 지나치는 자동차들과 속도경쟁을 하다보면 밀어붙이기나 과속이 뒤따르게 돼 결국은 목적지까지 도달하기 전에 교통사고의 함정에 빠져버리고 마는 것이다.
따라서 화물차 운전자는 무엇보다 교통법규 준수에 유념하되 안전에 관한 분명한 자기 확신을 가지는 일이 중요하다.
‘나는 결코 과속하지 않는다’거나 ‘추월을 시도하는 차에는 무조건 이를 허용한다’는 식으로 운행현장에서 스스로가 준수할 운행요령을 끊임없이 자신에게 주문, 생활화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일정한 노선을 반복 운행하는 화물차 운전자는 특히 동일구간에서 운행되는 다른 화물차량과 자신이 운전하는 화물차의 속도와 운행습관을 비교해 ‘내가 더 안전하게 운전하고 있다’는 확신을 가질 수 있도록 노력할 필요가 있다.
또 한가지, 화물차가 자신보다 덩치가 작은 다른 차량과 트러블을 일으켜 교통사고에 빠져들 경우 사고 책임 소재를 따질 때 대부분의 경우 덩치가 큰 차량 운전자에게 더 많은 책임을 묻는다고 하는 사실을 유념할 필요가 있다.
예컨대 사고 차량의 과실이 동일해도 덩치가 더 큰 자동차보다 덩치가 작은 자동차가 피해를 더 많이 입을 수 밖에 없다는 점을 감안, 경찰의 사고 해석이 덩치 큰 차량에 더많은 책임을 묻는 경향이 뚜렷해지고 있다.
이는 자동차와 자전거의 교통사고, 또는 자동차와 보행자간 교통사고시 약자적 입장에 처해 있는 쪽에 책임을 덜 묻는 이치와 같다. 따라서 같은 과실정도의 사고시 덩치가 큰 화물차에 실제적 책임이 더해진다는 점을 화물차 운전자들은 다시한번 음미해 볼 필요가 있다.
따라서 무모한 밀어붙이기식 운전은 사고 위험이 높을 뿐만 아니라 만약의 사고시에도 작은 차량에 비해 더많은 책임을 부담해야 한다는 점을 확고히 인식, 어떤 경우에도 덩치를 믿고 밀어붙이는 식의 운전은 지양해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화물차 운전자가 유념해야 할 점은, 화물차가 덩치가 크고 차량 외부의 손상에 대한 피해의식이 가볍다는 점에서 사고한 접촉사고의 위험을 함부로 감수하는 태도는 결코 운전자 본인에게 도움이 되지 않는다.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화물자동차에 의한 교통사고는 경찰에의 접보는 물론 공제조합(또는 보험)에 통보돼 면허 벌점 누적은 물론이고 보험료 자부담 및 보험료 할증의 원인이 되고 있다.
경미한 사고도 잦으면 잦은만큼 차후에 비용부담이 늘어난다고 하는 사실을 간과해서는 안된다.
경미한 사고 2∼3 차례를 겪은 이후에 받아보는 보험료 청구서가 전혀 예상하지 못할 수준까지 할증돼 있다는 사실을 발견하고 놀랄 때는 이미 시간이 늦은 것이다.
따라서 화물차 운전자는 어떠한 경우에도 교통사고의 위험으로부터 벗어나 있어야 하며 이를 위한 노력을 게을리 해선 안될 것이다. 한 달 내내 사고 없이 열심히 운행에 나서 수익을 올린 화물차가 단 한차례 교통사고로 월 수입 이상의 사고 피해보상금을 물어야 한다면 그것은 허망한 일이거니와 피해자를 포함한 사회로부터 교통사고 가해자라는 부끄러운 오명을 피할 길이 없다.
화물차 운전자는 화물차량의 교통사고 발생시 피해규모 등 업종의 특성을 십분 헤아려 스스로 자제하고 겸허한 마음가짐을 유지, 교통안전에 최선을 다해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