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마케팅 효과
상태바
스포츠 마케팅 효과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04.09.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얼짱' 신드롬이 대단하다.
네티즌에 의해 어느 부문을 막론하고 소위 '짱'으로 찍히면 하루아침에 스타가 된다.
이탈리아 슬모나에서 열린 2004 세계 인라인스피드스케이팅대회에서 2관왕을 차지한 궉채이 선수도 최근 특이한 성씨와 곱상한 외모로 이 대열에 합류 했다.
이에 따라 궉 선수를 포함한 세계 최고의 선수들이 소속된 베루두치(Verducci)와 공식 스폰서 계약을 맺고 있는 기아차도 신바람이 났다.
궉 선수를 초대한 인라인 스쿨을 개최하고 호주 오픈 공식 스폰서 등 스포츠 마케팅에 전력하고 있는 기아차가 세계 시장에서 괄목할만한 성장을 거듭하고 있는 데는 이 같은 적극적인 스포츠 마케팅도 한 요인으로 분석되고 있다.
세계 명차들과 경쟁이 가능한 우수한 품질을 내 놓아도 이들 소비자에게 브랜드가 알려지지 않았다면 지금과 같은 선전도 힘들었을 것이다.
'UEFA 유로 2004'와 지난 8월 전 세계를 열광시킨 아테네 올림픽에서 자기 텃밭과 다름없는 푸조와 도요타 등을 제치고 공식 후원사로 선정된 현대차도 전세계 수억 시청자에게 브랜드 노출광고로 거둔 효과는 상상을 초월한다.
올림픽이 끝난 후 조사에서 현대차는 코카콜라 등에 이어 브랜드 노출광고에서 3위를 차지했다.
수천억원이 소요되는 스포츠 마케팅에 이처럼 전력을 기울이는 것은 브랜드의 가치 상승은 물론 전세계 소비자들에게 자사브랜드 이미지를 확실하게 각인시키는 효과를 거둘 수 있게 되기 때문이다.
스포츠 마케팅은 또 자사가 후원하는 경기 또는 선수가 좋은 성적을 거두었을 때 그 효과가 극대화된다.
국내 스포츠 무대에서 일반인들의 생활체육쯤으로 여겨졌던 인라인 스케이트에 관심을 갖고 과감하게 투자한 기아차가 얼짱 스타 궉 선수의 스타성을 어떻게 마케팅에 연결시킬지 관심이 모아지는 것도 이 때문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