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S업계의 고민
상태바
ITS업계의 고민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05.03.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ITS 활성화를 위한 조건은 무엇인가?
이 주제를 가지고 대형SI 업체 일선 영업담당자들은 물론 ITS Korea 관계자를 만나고 또 연구기관의 ITS 전문가 의견도 들었다.
ITS업체 관계자들은 대체로 당장의 공사수주와 관련된 것에 관심이 집중됐다. 올 해 어떤 기관이나 지방자치단체에서 공사발주가 되는냐와 입찰과정 및 방식의 개선을 제기하는 등 시설투자면에 대한 언급이 주류를 이뤘다. 그러면서도 공통적으로 나오는 의견은 공사가 언제 발주되는지 알 수 없는 답답함을 토로했다. 인력은 유지해야하고 계획과 준비를 해야 하는 데 ITS 공사가 나오는 것이 불규칙한데다 그마저도 시기를 가늠할 수 없다는 하소연이 많았다. 따라서 각 업체들은 공사 하나가 발주되면 전문인력을 놀릴 수 없어서 무리해서 입찰을 하게되고 그러다보면 각종 부작용과 후유증으로 ITS 업계의 풍토가 흐려져 내외적으로 멍드는 사례를 지적했다.
건설기술연구원의 ITS 전문가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 정부영역과 지방자치단체 영역으로 나누어 목표를 구체화한 로드맵을 하루 빨리 만들어 법정계획과 비법정 계획을 명확히 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ITS Korea 관계자는 사업 활성화 조건으로 기술이나 사업방식보다는 ITS특별법을 제정해서라도 지금의 교통체계 효율화법보다 훨씬 더 법적·제도적인 정비를 강화하고 건교부와 정통부, 경찰청 등 부처간에 나눠져 있는 관련 업무를 통합해 추진주체를 분명히 하며, 일관성 있게 정책을 추진해야 하는 것을 우선 순위로 내놓았다.
이 중 중복된 것은 올해 정부나 각 지방자치단체에서 발주할 ITS 물량은 풍성한데 각종 여건이 제대로 정비되지 않으면 자칫 ITS활성화의 기회보다는‘외화내빈’이 될 가능성이 많다는 의견이었다. 특히 정부의 확고한 역할에 대한 주문이 가장 강조됐다.
올해는 각 지방자치단체의 ITS공사 예상량만 해도 2000억원대에 이른다. 그러나 ITS 업체나 전문가들의 모습은 기대못지 않게 걱정이 훨씬 더 많아 보인다. 이 현실적 괴리감을 어떻게 풀 것인가, 그래서 ITS분야를 보다 활성화할 것인가가 관련 기관이나 학계 및 업계 관계자들이 함께 고민해야 할 과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