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40&교통신문40=<32>한국타이어 설립 과정
상태바
교통40&교통신문40=<32>한국타이어 설립 과정
  • 박종욱 Pjw2cj@gyotongn.com
  • 승인 2006.09.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선다이야, 1955년 '한국타이야'로 새출발

운영난으로 동양제당으로 팔려
생산 미미...시중에 군용 나돌아
단속하자 자동차들 운행 중단 사태





전쟁비용의 조달과 사회간접자본의 응급복구 등으로 국고가 바닥이 난 정부는 UN이나 외국정부에 많은 원조를 요청하는 한편 아직 불하되지 않은 귀속재산 처분에 힘을 기울였다.
조선다이야 역시 전쟁의 피해로 인해 가동될 수 없는 상태였으나 서울근교의 경인공업지구 중심지라는 입지적 조건 때문에 인기높은 공장의 하나였다. 이러한 사정을 잘 알고 있던 강경옥의원은 1953년 10월부터 조선다이야 불하에 뜨거운 열의를 보였다.
강씨는 임차에 총력을 기울여 재무부 및 상공부와 끈질긴 교섭을 벌였다. 그래서 1954년에 임차인교섭을 끝내고 1955년 2월16일 임차인 자격으로 한국다이야제조주식회사로 변경한 사업체 이름으로 등기를 끝냄으로써 마침내 매듭지었다.
이렇게 선매권을 확보하게 된 강경옥 의원은 한국다이야 대표로서 시설복구자금 마련을 위한 활동을 개시, ICA자금가운데 34만 달러를 복구소요자금으로 신청했다.

그러나 한국다이야의 소유권은 여전히 정부에 있었다. 따라서 재무부는 요식행위에 불과하긴 했으나 1955년 9월10일 공고 제138호를 통해한국다이야의 공매입찰공고를 냈다. 이미 선매권이 강사장에게 있었으므로 이 입찰은 우선권자의 단독입찰로 1955년 9월27일 실시됐다. 그러나 결과는 유찰이었다. 정부의 내정가격이 12억 2700만 환인데 비해 강사장의 응찰 가격은 15분의 1정도인 7800 환이었기 때문이다.
같은 해 10월8일 실시된 제2차 입찰도 같은 이유로 역시 유착되자 재무부는 10월29일 수의계약체결 공고를 냈다.

이때도 정부의 최저 내정가격은 같았으나 강경옥사장이 기득권을 잃게 되자 최성모씨가 적법한 절차를 밟아 내정가격의 절반 수준인 약 6억 환으로 수의계약을 체결했다.
1955년도 ICA자금 가운데 제조가공분야에 배정된 액수는 총 1900만 달러였으며 한국다이야도 44개 중소기업 시설복구계획대상에 포함돼 34만 달러를 배정받았던 것이다.
ICA자금은 인기가 높은 만큼 조건도 까다로왔다. 즉 구매하고자 하는 설비내용을 품목별로 명시하면 ICA본부가 이를 일일이 검토, 신품과 중고품의 선택, 구매처, 가격 등을 정해 주었다.
한국다이야 50年史를 보면 당시 영등포공장에 남아있는 것이라고는 사무실용 목조건물과 정문수위실, 제2공장 일부뿐이었다고 한다.

제1공장은 지붕이 내려 앉은 채 벽만 덜렁 남아 있었는데 이것마저 미군과 영국군 등 UN 군이 벽을 의지하여 막사를 짓고 주둔해 있었다고 한다. 수차례의 교섭 끝에 1957년 12월31일 UN군의 이동이 결정됐다.
중요한 시기에 한국다이야는 넘어야할 난관이 많았다. 더구나 ICA당국은 전년도에 이미 흥아타이어가 신생 타이어공장 건설을 위해 ICA자금을 배정받았다는 이유로 한국다이야는 재생설비를 갖추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의견제시와 함께 신생타이어설비는 구매할 수 없다는 결정을 내렸던 것이다.

우리나라의 타이어시장 규모가 크지 않다는 ICA당국 견해에도 일리가 없는 것은 아니었으나 당시 경쟁업체의 출현을 꺼린 흥아타이어의 로비활동이 주효했던 때문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러한 우여곡절 끝에 1956년 10월부터 ICA자금에 의한 물자구매를 전담하고 있던 미국무역주식회사를 통해 드디어 발주 작업에 들어갔다.

1956년 4월 한국타이어공업협회가 설립되면서 초대 이사장으로 선출된 강경옥사장은 자본금 5천만 환 정도로는 도저히 흥아타이어와 경쟁력을 확보할 수 없고 ICA자금을 활용한다 하더라도 정상적인 판매활동이 이뤄지기까지에는 적어도 10배 이상의 자금이 소요될 것으로 판단, 경영희망자를 찾아 회사를 넘겨주기로 결심했다.
뿐만 아니라 1957년 10월에 부산세관에 들어온 생산설비도 창고에서 6개월 이상 넘기면 공매처분토록 돼 있었으므로 회사를 넘겨받을 사람을 서둘러 찾아 나서지 않으면 안 되었다.
1950년대 후반기에 접어들면서 우리나라는 특히 제당업이 급신장돼 막대한 이익을 올리고 있었다. 제일제당을 비롯 동양제당, 대한정당, 삼양사, 금성제당, 해태제당, 대동제당 등이 잇달아 설립돼 호황을 누렸다. 결국 1957년부터는 과당경쟁과 원당 확보의 어려움으로 도산하거나 조업을 단축하는 회사가 생겨났고 몇몇 회사는 흡수합병의 길을 걸었다.

이 과정에서 동양제당의 이동환사장과 대한정당의 이양구사장, 제일제당의 이병철사장은 협의 끝에 제당회사 정리에서 얻어진 자금으로 새로운 사업체를 인수하기로 결정하고 그 인수대상기업을 삼척시멘트와 한국다이야를 삼았다.
때마침 강사장이 새로운 경영인을 물색하고 있었으므로 제당업계의 한국다이야 인수작업은 쉽게 이뤄져 동양제당이 이를 경영키로 했다.
제당업계 중진 세 사람 중 이병철사장은 삼성그룹 총수로, 이양구사장은 동양그룹의 총수로 각각 경영의 무대를 마련했고 동양제당을 정리한 이동환사장이 한국다이야의 경영을 맡게 됐다.

1958년 4월 한국다이야는 동양제당에의 양도를 정식으로 결의하고 5월에는 임시주주총회를 개최, 대표에 이동환사장을 선임했다.
이 날 주주총회에서는 주주가운데 누구도 주식의 과반수 이상을 갖지 않는다는 방침을 정하고 삼성물산측이 49.1%를, 나머지 50.9%는 이동환사장과 이사장이 추천하는 인사가 이를 인수토록 합의했다.
1950년대는 사실 우리나라 타이어공업의 태동기나 다를 바 없었다. 비록 조선다이야공업회사가 1941년 탄생됐다고는 하나 재생범주를 벗어나지 못했고 부흥기의 길목에선 군용타이어의 불법유출로 극심한 타격을 받아야만 했다.

1958∼1960년엔 많은 국산타이어 판매점들은 겉으로는 국산을 진열해 놓고 실제는 군에서 유출되는 군용 중고타이어 판매에 더 열을 올렸다. 당시 군부대에서 흘러나오는 외제타이어는 1본당 1만 환 선을 호가했는데 업자들이 팔 때에는 그 10배인 10만 환을 받았으니 폭리치고는 엄청났으며 이나마도 물건이 없어 못 팔 지경이었다.
그래서 한국타이어공업협회는 메이커와 공동이름으로 군 당국에 강력단속을 진정하게 됐고, 헌병사령부는 일제단속에 나서 불법타이어를 압수하기 시작했다.

막상 단속해보니 그 압수량은 어마어마했으며 심지어 버스·화물차는 80%나 운행중단을 빚는 해프닝까지 일어났다. 결국 군 당국의 단속도 완화해야 했고 압수한 물품도 되돌려줘야만 했다. 말하자면 당시 군용타이어의 유출이 없었다면 자동차의 운행이 거의 불가능했던 것이다.
반면에 한국타이어업계는 자연히 침체상태에 빠져들었고 동시 생산은 극도로 위축됐다.
뿐만 아니라 당시 타이어생산은 생고무를 비롯해서 코드지, 화공약품, 바드와이어 등에 이르기까지 모든 원자재를 해외시장에서 수입해 써야했고 그래서 원부자재가 품귀현상을 보일 때는 적어도 6개월 전에 현물을 확보해야만 했기 때문에 엄청난 자금이 묶여있어야만 했다.

한국타이어도 1959년 공장이 정상 가동되면서 국제원자재가격의 폭등과 긴급설비확충계획으로 시설자금이 계속 투입돼야 할 단계였으므로 타 업체보다 자금난은 더욱 심각했다. 정부의 초긴축정책으로 은행융자도 힘든데다 제품판매대금마저 장기 적체되는 경우가 많아 운영자금은 바닥권을 헤맸다.
할 수 없이 1959년 5월16일, 임시주주총회를 긴급 소집하여 2차 유상증자를 실시, 3억 환을 증자함으로써 겨우 위기를 벗어날 수 있었다. 이 때 자본금 총계는 5억 환으로 늘어났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