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스캠페인<5>=각 지부별 사업추진방안(下)
상태바
버스캠페인<5>=각 지부별 사업추진방안(下)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07.08.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실정 맞는, 다양한 예방캠페인 등 전개


충남지부

지역실정에 맞는 다양한 내용의 사고예방 캠페인을 실시한다.
교통혼잡지역 및 정류장에서 거리질서 캠페인을 전개하고 차고지 방문 캠페인과 함께 도내 소재 주요 터미널에서도 캠페인을 실시한다.
또한 교통안전공단, 모범운전자회, 녹색어머니회 등 유관. 민간단체와 합동 캠페인을 전개, 캠페인 효과를 극대화하고 대형사고 사진 전시회도 개최, 교통사고에 대한 경각심을 고취시킬 계획이다.
이와 함께 사고다발지역 안전지도 단속, 주요 간선도로 법규위반 지도단속, 승무원 안전지도 등 지도단속 활동도 강화하고 승무원 정기교육 및 사고운전자 교육, 어린이 및 노인안전교육, 사회인 안전교육 등 안전운전 교육도 강화해 실시한다.
특히 충남지부는 공제조합 직원들로 하여금 조합원별 안전담당자를 임명해 안전홍보 및 사고지수 관리, 정보인프라 활용 및 타 조합원사 사고지수 비교평가, 기사 휴게소 방문 및 안전운행 홍보활동 등을 전개토록 한다.
무사고 조합원사와 담당자, 장기근속 무사고 운전자에 대한 포상도 실시, 무사고 운동에 대한 선의의 경쟁을 통해 사고감소 성과의 극대화를 꾀하도록 한다.




전북지부

사고다발 조합원사를 집중 관리한다. 이에 따라 사고발생 현황 분석 자료를 해당 조합원사 공공장소에 게시해 자회사와 타회사의 사고현황을 비교분석해 종사원들의 사고예방 의식을 제고하고 사고율 1∼5위 조합원사에 대해서는 대표자와의 방문 면담을 통해 사고예방 등을 위한 적극적인 대책을 촉구할 계획이다.
또한 사고율이 높은 조합원사는 해당 노선에서 법규위반 차량에 대한 집중적인 지도단속을 실시하고 차내 안전사고가 빈발하는 조합원사에 대해서도 매일 2회씩 해당 조합원사 버스에 탑승한 후 구간별 노선점검과 운전기사의 잘못된 운전습관을 계도토록 하고 현장에서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지도업무를 수행한다.
이와함께 매주 주간기상예보를 조합원사에 통보해 기상상태에 대비한 안전운전을 하도록 유도하고 운전기사들의 바이오리듬 주기표도 매달 조합원사에 통보해 생체리듬을 감안해 배차시간을 결정토록 할 계획이다.
사고예방 캠페인도 다양한 방법으로 실시해 거리질서 캠페인과 함께 버스터미널 및 시내버스 종점지에서 전 직원이 매월 1회 운전기사에게 전단지와 졸음방지용 껌을 전달하며 안전운전을 당부하는 특별캠페인을 전개한다.
특히 매주 수요일에는 전북 도내의 사고다발지역을 순회, 각종 홍보물과 음료수 등을 전달하며 3, 3, 3 약속운동을 주지시키면서 안전운행을 유도한다.


전남지부

전남지부는 안전지도 활동을 대폭 강화해 실시한다.
이의 일환으로 안전과 직원 및 조합원사 관계자 등과 함께 매월 일정에 따라 조합원사에 통보한 후 안전관리자 및 노조 집행부 등의 참석하에 안전지도 활동을 실시한다.
교통안전 캠페인도 실시, 사고발생 빈도가 가장 높고 잦은 터미널 입·출고에서 전 직원이 참석한 가운데 교통안전 캠페인을 전개하고 악천후시와 명절에는 새벽 안전지도 활동도 실시한다.
분기별로 안전관리자회의도 개최, 이 회의를 통해 교통사고 감소 우수 사례 발표 및 성공사례를 발굴해 홍보하고 사고보상 관련 법규설명 및 해설과 함께 교통사고 감소대책 및 우수조합원사 포상 내용을 홍보한다.
이와함께 전남지부는 안전운행 기원 문자보내기 사업도 전개, 조합원사 안전관리자 및 승무원 등을 대상으로 악천후시, 교통혼잡시, 명절 연휴 등에 안전운행 방법을 제시하는 문자를 보내 안전운행을 제고토록 할 계획이다.
이밖에 사고사진 순회 전시회도 개최해 교통사고에 대한 경각심을 제고하고 교통사고 예방 교육도 강화해 실시할 예정이다.



경북지부

매주 대대적인 교통안전 캠페인을 전개한다.
이의 일환으로 전 직원이 참가해 교통혼잡지역 및 정류장에서 각종 홍보물 등을 활용해 거리질서 캠페인을 실시하고 조합원사 방문 캠페인도 전개해 교통안전의 생활화, 사고예방 활동의 체질화를 유도할 계획이다.
사고예방을 위한 지도단속도 강화해 사고예방 장비를 활용한 과속 단속, 조합원사 방문과 운전기사 휴게소 방문을 통한 안전운행 계도, 사고다발·취약지역에서의 위험요소 계도 등의 활동을 전개한다.
무사고 및 사고예방 우수조합원에 대한 포상도 실시, 안전운전 의식을 제고하고 자발적인 사고 감소를 유도한다.



경남지부

각종 법규 위반 행위 등에 대한 지도단속 활동을 강화해 탑승 지도단속으로 안전거리 확보 및 규정속도 준수여부, 난폭운전 상태 등을 점검한다.
또 명절에는 특별 현장 교육을 실시하고 위반운전 행위 적발자에게는 격려금을 지급, 사고예방 효과를 극대화할 계획이다.
안전지도 차량을 이용한 단속도 실시해 스피드건과 CC카메라 촬영 단속을 실시하고 사고다발지역을 분석, 안전운전 방법 및 사고 예방 방안을 제시한다.
안전운전 교육사업도 대대적으로 전개, 운전기사 사고예방 및 사고처리 교육, 고액사고 야기자 교육 등을 실시하고 사고예방 비디오를 제작, 서고예방 교육 및 사고처리 요령 교육 등에 활용토록 한다.
이와 함께 안전업무 관련 프로그램 및 장비를 유지 보수하고 사고감소 활동 장비 및 홍보물을 제작해 종사원들의 안전운전 생활화를 꾀할 계획이다.
졸음운전으로 인한 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활동도 전개하고 손해율 180% 이상, 사망사고 2회 이상, 대형사고 발생 조합원사, 3개월간 사고 급증 조합원사 등 사고다발 조합원사를 집중관리하는 한편 조합원사 대표를 방문해 사고예방 상담을 통해 해당 조합원사 실정에 맞는 사고예방 대책 수립 추진 등의 방안을 제시토록 할 계획이다.

제주지부

제주지부는 조합원사 새벽 방문 및 운전기사 독려활동 등을 통해 사고예방 및 감소 성과를 극대화한다는 계획이다.
이의 일환으로 시외버스터미널과 조합원사 차고지 및 주요 정류장 등에서 현수막과 전단지 등 각종 홍보물을 이용해 종사원들의 안전운전을 격려하고 독려할 계획이다.
교통안전 지도단속도 강화해 교통안전공단 등과 합동으로 취약지점 및 사고다발 지역에서 지도단속을 실시한다.
혼잡지역에서는 매주 금요일에 거리질서 캠페인을 실시, 시민들의 교통안전 의식을 제고하고 사고예방 활동에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제주지부는 현장모니터링 제도를 실시, 아르바이트 학생을 활용해 버스 노선별 위반사례를 모니터링해 문제점을 개선토록 하고 버스 노선 취약 요소에 대한 조사 활동도 실시해 부적합한 위치의 정류장 및 안전운행에 지장을 초래하는 차로 구조 및 시설물 등에 대한 개선을 관계당국에 건의해 사고를 미연에 방지토록 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