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콜택시 문제’ 시(市)가 나설 때
상태바
‘대구 콜택시 문제’ 시(市)가 나설 때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07.09.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만약 사업 시행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다시 사업자를 선정해야 겠지요. 하지만 현재로서는…"
대구시가 추진하고 있는 브랜드 콜택시 사업과 관련, 최종 후보에 오른 3개 업체가 모두 '비적격 업체'라는 관련 업계의 의혹에 대한 대구시 관계자의 답변이다.
이 관계자와 통화한 내용을 종합해 보면 최종후보에 오른 3개 업체에 대해 업계가 의혹을 제기하는 것은 잘 알고 있지만, 아직 사업이 시작도 안 했는데 무작정 '사업을 수행하지 못할 업체'로 낙인을 찍을 순 없다는 것이다.
물론 이 관계자의 말도 일리가 있다.
업계에서 의혹이 일고 있다는 이유로 최종 후보에 오른 업체들을 무작정 비적격 업체로 매도할 순 없다.
또 최종 사업자로 선정된 업체가 이전 실적이 미미하기 때문에 관련 사업을 수행할 수 없을 것이라는 예상도 조금은 위험한 발상이다.
하지만 어떤 사업이든 입찰을 붙였을 때는 기본적인 '자격기준'을 제시하기 마련이다.
사업을 발주할 때 이러한 자격기준을 적시하는 것은 해당 사업을 추진하기 위한 최소한의 요건을 갖춰야 사업 추진상의 예상 가능한 문제점을 최소화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대구시가 14억원을 투입해 대구택시조합에서 위탁 추진하고 있는 이 사업도 제안서 평가기준이 있었다.
평가기준에는 '사업자가 장비와 관련된 핵심기술 보유 및 시스템적 우수성과 안전성을 확보해야 한다'는 내용이 적시돼 있다.
1차 평가에 참여한 추진위원회(택시업계 대표) 관계자들은 3개 업체가 이러한 내용을 만족시켰다고 판단했는 듯 하지만, 관련 업계는 쉽사리 수긍을 하지 못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누가 봐도 이건 잘못됐다. 애초에 평가기준을 왜 만들었는지 이해를 못하겠다"며 반발했다.
이런 상황에서 중심을 잡아야 할 대구시는 "1차 평가를 업계 대표들이 했기 때문에 우리가 (결과를)뒤집을 순 없고, 사업진행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그 때 교체하면 된다"는 식이다.
물론 문제가 발생하면 사업자를 변경하면 된다.
하지만 사업자를 새로 선정하려면 추가 예산이 투입돼야 하고, 사업기간 또한 길어진다.
이 때문에 예상 가능한 문제점이 인지된다면 사전에 미리 위험요소를 제거해야 하는 것이다.
대구시민을 위해 추진되고 있는 브랜드 콜택시 사업은 보다 완벽한 시스템을 갖춘 편리한 택시서비스를 시민들에게 제공하기 위한 것이다.
이번 사태에 시가 적극 나서야 할 이유가 여기에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