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의 통행량, 더 줄여야
상태바
도시의 통행량, 더 줄여야
  • 관리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07.09.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주 월요일 우리나라에서 처음으로 서울에서 ‘차 없는 거리’ 행사가 실시돼 주목을 받았는데 최근 영국에서 이와 관련된 새로운 주장이 나와 관심을 모으고 있다.
영국 런던이 온실가스 배출량을 60% 줄이려면 2030년까지 차없는 도시 정책을 추진해야 한다는 분석이 나왔다는 것이다. 런던대 의대 제임스 우드콕 이라는 박사의 주장에 따르면, 교통수단에서 배출되는 온실가스가 2030년까지 자동차 효율성 강화로 10% 가량 줄고, 도심지역의 교통을 통제하면 온실가스를 48%까지 줄이는 일이 가능하며, 런던 외곽의 차량통행까지 제한하면 온실가스를 지금의 72%까지 줄일 수 있다고 외신은 전하고 있다.
또 같은 대학의 앤드루 프렌티스 박사는 차없는 도시 정책을 위해 도심통행료 부과를 외곽으로 확산시키고, 통행료도 현재 8파운드에서 50파운드나 100파운드까지 올려야 한다고 제안했다고 한다.
물론 런던시가 이를 그대로 수용할지 여부는 알려지지 않고 있지만, 도시의 온실가스로 인한 폐해가 더하면 더할수록 그와같은 주장이 더욱 설득력을 얻게 될 것임은 자명하다는게 영국인들의 인식이다.
그렇다면 여기서 우리의 서울과 영국 런던의 온실가스량은 어떤가. 전문가들은 배출되는 온실가스의 양은 서울이 많고, 이것이 대기중에 머무는 정도는 안개가 잦은 런던이 더하다고 말한다. 그렇다면 런던이나 서울의 온실가스가 이미 위험수준에 도달해 있다는 사실은 어느 정도 인정된다.
문제는 어떻게 대처해 나가야 할 것인지를 판단하고 실행에 옮기는 일이다. 우리는 ‘차 없는 거리’를 시범행사로 실시하면서 도시에서의 교통수단이 뿜어내는 배출가스의 위험성을 알리고자 한, 일종의 퍼포먼스를 펼쳤다고 하면 런던시는 아예 자동차의 통행자체를 적극적으로 줄여나가는 정책을 펼치고 있다는 점이 구체적인 차이라고 할 수 있다.
서울의 대기질이 앞으로 더 좋아질만한 근거는 별로 없다. 그렇다면 최소한 더 나빠지지 않도록 하기 위한 노력을 경주해야 하는 것은 당연하다.
마침 서울시가 혼잡통행료 징수 구간을 확대하고 통행료도 올릴 것을 검토하고 있다니 나름대로 이유가 있어 보인다. 효과적이고 합리적인 통행제한 방안이 강구돼야 한다고 믿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