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스캠페인<7>=버스공제, 8월 사고예방 성과 및 하반기 사업방안<下>
상태바
버스캠페인<7>=버스공제, 8월 사고예방 성과 및 하반기 사업방안<下>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07.10.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양한 예방책 추진…가시적 성과 극대화


사고다발업체·사고운전자 특별관리·교육
승무원 안전운전·법규 준수 '체질화' 유도
각 지역 현실에 맞는 캠페인 대대적 전개


●강원지부

강원지부는 지역 도로여건 등 지역 실정을 감안한 사고예방 및 감소대책을 마련해 추진하고 있다.
이에따라 원주와 태백지역 등 각 지역별로 나눠 사고예방 캠페인을 전개하는가 하면 구배도로 등 사고취약지점 등에서의 지도단속 활동을 강화해 실시하고 있다.
특히 사고예방 캠페인 전개시에는 춘천, 강릉, 원주, 태백 등의 터미널과 차고지 등에 사고줄이기 운동 등에 대한 현수막을 게시, 종사원들의 사고줄이기 운동에 대한 적극적인 동참 및 안전운전의 생활화를 유도하고 있다.
또한 캠페인 전개시에는 교통안전공단 지부 등 지역 유관 관련단체 등과 합동캠페인을 전개, 캠페인 효과의 극대화를 꾀하고 있다.
이와함께 조합원사 관리대장을 활용한 사고예방 대책을 수립, 추진해 조합원사들이 실효성 있는 예방 대책을 수립토록 함으로써 사고예방 및 감소의 가시적 성과를 거두도록 하고 있다.

●충북지부

충북지부의 사고예방 및 감소대책 추진 특성은 다양한 예방대책을 마련해 추진한다는데 있다.
이의 일환으로 충북지부는 시내버스 종점지, 차고지, 버스정류소, 횡단보도 등 다양한 지역에서 다양한 방법의 사고예방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충북지부는 8월중 청주 옥산 시내버스 종점지, 한성운수 차고지, 증평읍 버스정류소내 불법 주정차 계도, 운천초등학교 앞 횡단보도 등에서 사고예방 캠페인을 전개해 버스업계 종사원 및 지역 주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로 사고예방 및 감소의 가시적 성과를 거두기도 했다.
특히 충북지부는 직원들이 버스에 직접 탑승해 운전기사의 법규 준수 의식과 안전운전 여부 등을 점검토록 함으로써 승무원들의 안전운전과 법규 준수의 체질화를 유도하고 있다.
또한 사고 야기 운전자에 대해서는 면담 등을 통해 심리적 안정감을 갖도록 함으로써 사고의 재발을 막는 한편 조합원사 운전기사 휴게실을 수시로 방문, 지역내 취약지점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 안전운행을 유도하고 농촌지역에서 노인 교통사고가 빈번히 발생함을 감안, 노인들을 대상으로 한 교통안전 교육도 실시하고 있다.

●충남지부

충남지부도 다양한 방법의 사고예방 캠페인을 전개하고 있다.
매주 월요일에는 거리질서 캠페인을 전개하고 매주 목요일에는 차고지 방문 캠페인과 터미널 등에서 사고예방 캠페인을 전개하고 있다.
특히 캠페인 전개시에는 대형사고 사진 전시회도 개최해 버스업계 종사원과 일반 시민들의 교통사고에 대한 경각심을 제고하고 있다.
안전운행 유도를 위한 지도단속 활동도 강화해 실시, 각종 법규 위반 행위에 대한 지도단속을 통해 안전을 확보토록 하고 적발된 운전자는 해당 조합원사에 통보, 교육 등을 통해 계도토록 하고 있다.
또한 안전운전 등에 대한 교육도 강화, 승무원 정기교육과 사고운전자 교육시 안전운전에 대한 강습을 집중적으로 실시하는가 하면 충남운수연수원의 협조로 사회인 안전교육시에도 교통안전에 대한 교육을 강화해 실시하고 있다.

●전북지부

전북지부의 대표적 사고예방 및 감소대책은 사고다발 조합원사에 대한 집중관리다.
이와관련, 지부 직원들이 사고다발 조합원사 대표를 방문, 보다 내실있는 사고예방 대책의 수립, 추진을 요청하고 신정보 전산자료를 조합원사에 제공해 사고예방 대책을 마련해 추진하는데 참고토록 하고 있다.
특히 버스 승탑 지도 점검을 통해 승무원들의 안전운전을 체질화하도록 하는 한편 각종 법규 위반 행위에 대한 집중적인 지도 단속으로 법규 위반 행위를 근절토록 하고 있다.
또한 기상예보 자료와 승무원들의 바이오리듬표를 조합원사에 제공, 기상 악화 등에 따른 안전운행을 확보토록 하고 승무원 승무시 참고토록 하고 있다.
사고예방 캠페인도 다양하게 실시, 거리질서 캠페인과 버스종점 및 터미널 캠페인, 사고다발 지역 순회 캠페인 등을 전개하고 있다.
특히 조합원사 방문 캠페인도 실시해 각 조합원사 현실에 맞는 캠페인을 전개함으로써 캠페인 효과의 극대화를 꾀하고 있다.
문자메시지를 통해 승무원들의 사고예방 및 안전운전도 계도, 악천후시와 기상 특보시에는 그 내용과 그에 따른 안전운행 방안을 승무원들에게 문자메시지로 전송해 안전운행을 통한 사고예방 효과를 극대화 하고 있다.

●전남지부

조합원사에 대한 안전지도 활동을 강화, 각종 법규 위반 행위 등에 대한 지도단속시 적발된 사항을 해당 조합원사에 통보해 교육 등을 통해 시정토록 함으로써 안전운행을 확보하고 사고를 사전에 예방토록 하고 있다.
또 시내 주요 혼잡지역과 터미널 등에서 교통안전 캠페인을 실시, 종사원들은 물론 일반 시민들의 교통안전 및 사고예방 의 체질. 생활화를 유도하고 있다.
특히 전남지부는 악천후시, 교통혼잡시, 명절 등 특정시기에는 승무원들에게 안전운행을 기원하는 문자메시지를 전송해 법규준수와 함께 안전운전을 확립토록 하고 있다.


●경북지부

경북지부는 거리질서 캠페인, 조합원사 방문 캠페인 등 다양한 교통안전 캠페인을 전개해 안전운전 의식 확립을 통한 사고예방의 가시적 성과를 거두고 있다.
특히 각종 법규 위반 행위에 대한 지도단속을 강화해 실시, 속도위반, 신호위반, 개문발차 등에 대한 집중적인 지도단속으로 적발된 차량은 해당 조합원사에 통보, 교육 등을 통해 이를 교정토록 해 안전운행을 확보토록 하고 있다.
또한 지부와 조합원사 간 유기적인 협조체제를 통해 교통안전 및 사고예방에 대한 정보를 공유함으로써 지역 여건과 실정에 맞는 사고감소 대책 등을 수립, 추진함으로써 사고감소를 통한 경영수지 개선을 꾀하고 있다.


●경남지부

경남지부는 각종 법규 위반 행위에 대한 지도단속을 통해 각종 위반 행위를 적발, 이를 해당 조합원사에 통보해 개선을 촉구함으로써 법규 위반 행위로 야기되는 교통사고를 크게 줄여나가고 있다.
또한 각 터미널에서 주기적으로 무사고 100일 운동 등에 대한 새벽캠페인을 전개, 업계 종사원들의 무사고 운동 체질화와 안전운전을 유도하고 있다.
특히 공제조합 직원 등이 조합원사 대표를 방문, 사고예방 상담 등을 통해 조합원사 현실에 맞는 사고예방 대책을 수립, 추진토록 함으로써 사고 감소의 극대화를 꾀하고 있다.




●제주지부

제주지부는 지부와 교통안전공단 지부, 조합원사 합동의 안전지도단속 활동을 실시, 적발된 사항을 해당 조합원사에 통보해 안전운전 확립을 통한 사고 감소에 기여하고 있다.
또한 각 터미널 등에서 주기적으로 거리질서 캠페인을 실시, 종사원들과 시민들의 사고 줄이기 운동에의 적극적인 동참과 교통안전의 생활화를 유도하고 있다.
특히 제주지부는 네이트온을 이용, 승무원들에게 안전운행을 기원하는 문자메시지를 전송해 법규 준수와 안전운전을 유도함으로써 각종 법규 위반과 그릇된 운전 자세 등으로 발생되는 사고를 줄여 나가고 있다.

이같이 버스공제조합은 본부를 비롯 각 시.도지부가 버스운송업 특성과 지역여건 및 실정에 맞는 다양한 사고예방 및 감소대책을 마련, 이의 적극적인 추진을 통해 상반기에 이어 하반기에도 버스관련 교통사고를 획기적으로 줄여 나간다는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