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서의식이 교통안전사회의 단초
상태바
질서의식이 교통안전사회의 단초
  • 관리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08.05.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통사고로 인한 사회적 비용은 모두 얼마나 될까?
2007년 12월 도로교통공단 발표에 따르면, 약 9조6000억원으로 추산된다. 사회적 비용은 자동차 피해외에 의료비, 보험료, 제반 부대비용까지를 모두 포함하는 것으로, 국가예산의 6.6%에 해당하고, 전용면적 60㎡이하 아파트를 약 18만채나 지을 수 있는 비용이다.
이에 더해 직접적으로 계량화할 수 없는 결손가정의 정서적인 문제와 생활고, 사회적 파장을 고려하면 그 비용은 수치상의 한계에 이를 수밖에 없다고 본다.
지금 이 순간도 그러하지만 우리나라의 한 해 교통사고 사망자는 6000여명, 부상자는 34만여명에 이른다. 사고 사망자는 총탄이 빗발치는 이라크 전쟁에서 발생한 5년간의 미군 전사자 4000명보다도 훨씬 더 많은 수치다.
이는 교차로 접근부에서 황색등으로 신호 변동시 가속폐달을 밟아 가거나, 다음 신호를 예견하여 선출발을 하거나, 횡단보도 보행자를 두고 곡예운전으로 피해가는 운전자 모습 뒤에 비치는 어두운 그림자다.
사고발생 후 통상 가해지는 형사처벌이나 운전면허 행정처분·보험료 할증은 운전자들에게 어느 정도 영향을 주고는 있지만, 어디까지나 사후적·수동적으로 처리하는 점에서 제한적인 해결책일 수 밖에 없다. 안전시설 개선, 지도단속과 홍보활동 강화, 범시민적 운동으로 전개 등 다양한 방법이 있지만 가장 안전한 도로는 시민의 질서의식에서 만들어진다.
누구나 바라던 가장 안전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 장고(長考)의 지혜를 모아야 한다.
<독자:leegseo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