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능종합진단서는 '자동차 건강검진표'
상태바
기능종합진단서는 '자동차 건강검진표'
  • 관리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08.11.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동차의 정기검사!
시간이 많이 걸리고, 형식적이며, 불합격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선입견으로 가진 경우도 아직 꽤 많다. 강제 규제니까 어쩔 수 없이 한다고들 한다.
자동차 정기검사는 반드시 필요한 제도며, 국민이나 정부가 이에 공감대를 갖도록 해당기관과 운영업소들은 각고의 노력으로 발전시키고 운영해야 한다.

컴퓨터 자동화는 모든 검사 시스템의 처리속도가 빨라진다. 이를 검사가 형식적이니, 부실이니 하는 판단은 시대착오적 표현이다. 빨라진 검사도 순식간에 부품의 불량과 마모, 기계적, 전기적 결함에서 오는 물리적인 힘이나 양과 간극의 총화는 각 기계의 컴퓨터 제어를 통해 수치로 출력되고, 이 수치로 관련법의 안전기준에 의한 합·부가 판정된다. 자동차 정기검사는 자동차정비 비용절감과 교통사고 예방에 대단한 사회적 비용을 절감시킨다. 그 외 동일성 확인은 도난차, 불법개조, 무보험 색출 등 불법무질서 예방효과로 교통치안의 엄청난 사회적 비용까지도 절감하고 있으며, 도심 대기질의 개선으로 국민 건강에 기여하는 역할을 한다. 정부는 1600만대나 되는 자동차의 종합적인 관리를 검사를 통해 효율적 관리하고 사회의 부작용을 최소화하는 역할을 하게 한다. 그러나 문제는 일부 각 검사 운영자들의 기계적 검사마저 형식적으로 하고, 검사 당사자들도 해당항목의 중요성을 간과한데서 국민적 불신의 근원이 되고 있다.

이제는 웃는 낮으로 고객을 맞이하고, 그저 검사를 신속히 해주고, 적당히 불합격 사항을 교정서비스를 한 후, 등록증에 유효기간을 갱신해 주는 것만으로 검사자의 역할을 다했다고 할 수는 없는 환경이다. 자동차 검사에 대한 고객의 기대 서비스 수준이 매우 높아졌기 때문이다.
고객은 원한다. 빠르고, 정확하고, 비용 없는 교정서비스로 우대 받고, 성의 있는 검사를 해주고 실질적으로 검사를 마치고는 자기 자동차가 고장이나 사고 없이 안전한 운전이 되도록 검사제도가 역할을 해줄 것을 바란다. 
병원에서 건강검진을 받으면 의사의 자세한 소견과 설명을 통한 향후 조치까지 받아야 만족하듯, 자동차 정기검사도 종합 검사결과 내용을 소비자는 상세하게 설명 받기를 원하고, 그 결과로 자동차 관리를 효율적으로 관리해 시간과 정비 비용을 절약하고 싶어한다. 

교통안전공단은 자동차 검사 제도를 획기적으로 바꾸고 소비자가 원하는 제도로 거듭 발전해 가고 있다. 교통안전공단은 자동차검사 제도의 올바른 사회적 기능을 위해 혁신적으로 전환했다. '자동차검사통합전산시스템(VIMS)' 을 구축하여 검사 서비스를 개선했다. 검사내용 전산화로 고객만족도를 제고했고 검사자료의 모든 내용 축적과 검사결과 차량상태를 인터넷으로 확인이 가능하며, 자동차정보 통합관리로 정책수립 자료로 지원하는 등 획기적인 변화를 추구했다.

이제는 자동차검사 예약문화를 선도하며 집중 시간대를 없애고 검사차를 분산시킴으로서 최상의 소비자 만족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예약은 교통안전공단 홈페이지를 통해서 하며 약간의 수수료 할인 혜택과 대기시간 단축에 도움이 된다.
전국의 교통안전공단 검사소나 공단 직할 출장검사소에서는 '검사표준화서비스'를 안정화시켰고 검사 후에는 '종합검사결과표' 를 발행해 신뢰를 더해주고 있다. 종합검사결과표는 해당자동차의 건강검진표이며 검사이력이다. 인터넷상으로 확인할 수 있는 이 건강검진표를 검사 후에 반드시 챙기고 상태를 설명 받을 필요가 있으며 향후 소모품의 교환에도 참고자료로 활용하도록 권장한다. 종합검사결과표는 브레이크, 전조등, 앞차륜 정렬, 속도계오차, 배출가스 발산상태, 브레이크라이닝 마모도, 엔진오일 등 각종 오일류의 상태 등 자동차의 전반적인 상태의 건강검진을 검사한 결과표이다.
또한 디스플레이 시스템 설치로 고객이 검사하는 모습을 접수실이나 대기실에서 검사장면과 검사과정을 모니터를 통해 확인이 가능하다. 브레이크라이닝과 V벨트 등 육안으로 식별키 곤란한 내용을 위해 내시경 검사 시설도 비치하고 있다.

오래 전부터 검사제도는 자동차내구성 향상으로 선검사·후정비 제도였다. 그러나 아직 많은 국민들이 검사 제도를 바르게 인식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는 검사를 하는 관계기관이 알릴 의무를 등한시한 원인과 소비자는 정보를 알려고 노력하지 않은데 도의적 책임이 공존한다. 먼저 검사를 한 후 검사결과표의 진단내용을 보고 불량부분만 정비를 한다면 많은 수고와 시간과 정비비용이 절약된다. 자동차의 수없이 많은 장치와 부품을 검사에 앞서 미리 이것저것 정비를 하고 나서 검사를 함으로써 큰돈을 소비하는 것은 정보에 어두운 대가다.  
대부분의 검사차를 검사 현장에서 일부 항목을 제외하고는 무료 교정을 해주고 있다. 검사차 중에 30%에 가까운 불합격 자동차를 무료 교정을 함으로서 검사 자동차의 95%이상이 신속한 원스톱 검사를 마치고 있다.

불합격 중 극히 일부의 항목에 대해서만 중요한 정비가 필요하므로 검사를 받기 전에 무리한 정비를 하지 않을 것을 자가운전자에 권장한다.
검사제도를 함께 공유하고 운영하는 지정정비업체에서도 첨단부품의 진단 서비스시설과 고객지원 시스템을 서둘러서 도입함으로서 검사제도의 공신력을 함께 이룩해 갈 것을 큰 바램으로 소망하며, 새로운 검사 시스템으로 계속 진보해 자동차검사제도가 올바른 방향으로 활력이 불어넣어져, 정부의 핵심과제인 '교통사고 사상자 절반 줄이기' 정책에 우리 검사제도가 밑거름이 되도록 검사업계의 꾸준하고 획기적 발상의 전환이 있어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