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D운송그룹 ‘광역버스’ 입석금지 시민들 “명백한 승차거부” 대혼란
상태바
KD운송그룹 ‘광역버스’ 입석금지 시민들 “명백한 승차거부” 대혼란
  • 정규호 기자 bedro10242@naver.com
  • 승인 2014.04.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D, “국토부 등 관계기관 협의 거쳐 추진했다”
국토부 등 “‘입석금지’ 협의 및 지시 한 적 없다”

KD운송그룹이 사전 예고 없이도 광역버스 입석을 금지시켰다. 시민들은 “승차거부”라며 대혼란을 겪었다.

국토부, 경기도에 따르면 KD측은 지난 23일 새벽부터 135개 노선, 1500대 광역버스에 ▲입석운행 금지 ▲서행운전 ▲안전벨트 착용 확인 강화 등을 시작했다.

세월호 침몰 사고와 관련해 교통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조치였다는 것이 이유였다. 현재 도로 교통법상 고속도로에서는 좌석에 앉아 안전벨트를 착용해야하기 때문이다. 갑작스런 입석 금지에 시민들은 출퇴근 시간대에 큰 혼란을 겪어야 했다.

회사원 이재인 씨는 “홍보도 하지 않고, 이렇게 버스를 못 타게 하면 어쩌자는 것이냐. 고작 차 문짝에 안내문 달랑 붙여놓으면 다냐. 홍보라도 해줘야 대체 교통수단을 이용할 것이 아니냐. 승차거부와 다를 게 없다”고 불만을 터트렸다.

이진호 씨는 “4대나 버스를 보낸 후 겨우 버스에 탔다. 밖에서 버스에 태워달라고 애원하며 문을 두드리는 다른 시민들의 모습이 너무나 애처로워 보였다”며 “굳이 이렇게 까지 해야 할 필요가 있냐”고 말했다.

불편은 퇴근길까지 이어졌다.

정류소에서 시민들에 차문을 두드리며 “왜 안 태워주냐”며 기사 항의했고, 기사는 “행정기관에서 지침이 내려와 어쩔수 없다”고 해명했다.

시민들의 혼란이 커지자 국토부, 경기도, 서울시, 경기도버스조합, KD운송그룹 등으로 민원이 빗발쳤다.

KD그룹 자회사의 한 노조간부는 “회사측에서 입석을 금지시키자고 먼저 제안했고, 우린 시키는 대로 했을 뿐이다. 자세한 것은 사측에서 알아봐라”고 말했다.

KD그룹 관계자는 “세월호 침몰과 관련해 교통사고 안전 강화 차원에서 정부 등 ‘입석 금지’를 관계기관들과 협의를 했었다. 그에 따른 진행이었다”며 “다만, ‘입석 금지’ 조치는 직원들도 23일 당일 새벽, 상부의 지시가 있고서야 알게 됐다”고 설명했다.KD측이 주장하고 있는 정부와의 협의는 지난 22일 국토부가 버스 운행 관련 안전 대책을 논의하자며 직접 전화한 것을 의미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그러나 국토부와 경기도, 버스조합 등 관계 기관에 확인한 결과 KD측의 주장과는 달랐다.

국토부와 경기도는 “세월호 침몰과 관련해 입석 금지 협의를 한 적이 없다”며 “KD로부터 사전에 아무런 연락도 받지 못해 우리도 당황스럽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입석금지 조치를 내렸다면 정부에서는 법과 현실의 괴리가 존재하기 때문에 반드시 사전 홍보를 했을 것”이라며 “빠른 시일 내에 시민들의 혼란이 없어지도록 조치를 취하겠다”고 밝혔다.

다른 광역 버스회사들을 취재한 결과 KD측 말고는 입석 금지 조치를 내리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혼란이 확산되자 KD측은 24일부터 입석 금지 조치를 해제했고, 대신 안전벨트 확인 강화와 서행운전은 그대로 진행했다. 이후 25일부터는 서행운전도 모두 해제했다.

한편, 국토부는 대책이 마련될 때까지 입석 운행을 단속하지 않고 고속도로 주행 때 안전속도를 유지하도록 지시, 승객 불편을 줄이기로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