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D운송그룹 광역버스 일방적 승차거부 논란 “진짜 속내는?”
상태바
KD운송그룹 광역버스 일방적 승차거부 논란 “진짜 속내는?”
  • 정규호 기자 bedro10242@naver.com
  • 승인 2014.04.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요금인상·영업 위한 행동’ 루머 확산
사측, “세월호 침몰사고 관련 안전 강화 조치”
시민·업계, “위상과시 등 정치적 배경 다분하다”
KD운송그룹이 사전 예고도 없이 단독으로 광역버스의 입석을 금지시킨 조치를 놓고, ‘요금인상’, ‘노선영업’, ‘위상과시’ 등을 위한 것이 아니냐는 루머가 인터넷에서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아이디 마르티네스는 “버스를 왜 못 타게 하는지 모르겠다. 벌써 요금이 인상될 때인가보다”, 크라시안은 “나도 버스회사에서 일하고 있는데 다른 회사하고 광역버스 노선 경쟁 붙었나보다. 아무리 그래도 그렇지 어떻게 이런 일을....”, 감자별은 “택시 승차거부보다 더 얄미운 버스승차거부다” 등의 각종 추측 인터넷상에서 나돌고 있다.

KD측은 세월호 침몰 사고와 관련해 교통 안전을 강화하기 위한 자체적인 조치였다고 해명하고 있다.

그러나 시민과 버스업계는 대중교통 이용에 매우 큰 불편이 야기될 것을 충분히 인지할 수 있고, 정부와 시민들에게 사전 공지도 하지 않은 채 일개 버스회사가 단독으로 ‘입석 금지’ 결정을 내린다는 것은 상식적으로 이해하기 어렵다는 지적이다.

또, KD측은 “정부와 협의가 있었다”고 주장하는 반면, 국토부, 경기도 등은 “그런 협의를 한 적이 없다”고 밝혀 서로의 주장이 상반돼 루머를 부추기는 경향도 있다.

전문가들은 요금인상이나 노선영업 등을 위한 행동이었을 가능성은 매우 희박하다고 말한다.

익명을 요구한 경기도버스업계 고위 관계자는 “KD운송그룹이 버스회사들 중 가장 큰 버스회사이긴 하나 국민을 볼모로 ‘요금 인상’ 이나 ‘노선영업’ 등의 직간접적인 표현을 할 위치는 아니다”며 “요금인상은 조합에서 추진해야 할 사안이다”고 설명했다.

또, ▲6.4지방선거도 앞둔 상황에서 정치권에서 요금 인상안을 받아들여 줄 수도 없다는 점 ▲세월호 침몰 사고를 요금 인상으로 이용했다는 국민적 여론 지탄 ▲서울버스 요금 인상 후 경기도 버스의 요금 인상이 이어진다는 관행 등을 고려해 볼 때 ‘입석금지’를 활용한 ‘요금 인상’ 등의 요구는 루머일 가능성이 높다는 분석이다.

다음으로 ‘위상과시용’ 루머다.

익명을 요구한 동종업계 관계자는 “입석금지 조치를 직원들에게도 23일 새벽 당일에 알린 점이나 국토부나 경기도, 경기도버스조합에도 이같은 사실을 알리지 않은 채 자체적으로 입석을 금지시킨 사례는 굉장히 이례적이다”며 “그만큼 KD그룹이 정부 주요 관계 기관들과 소통이 잘 안되고 있거나 정부보다 위에 있다는 인식을 보여주는 사례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 “이번 조치를 통해 KD그룹 자체적인 운영의 변화만으로 시민들에게 큰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 격이다”고 설명했다.

실제 결과적으로 KD측의 일방적 ‘입석 금지’ 조치 후 국토부는 협상테이블에 들어왔고, KD그룹은 지난 24일 입석 금지를 단 하루 만에 다시 풀었다.

게다가 국토부는 대책이 마련될 때까지 입석 단속을 보류하겠다고 밝히기까지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