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노후지하철 2022년까지 모두 교체 ‘8775억원’ 투자
상태바
서울시, 노후지하철 2022년까지 모두 교체 ‘8775억원’ 투자
  • 정규호 기자 bedro10242@naver.com
  • 승인 2014.05.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 '지하철 운영시스템 10대 개선 방안' 발표

5분 내 전파~초기대응 완료 '골든타임' 도입
장정우 서울메트로 사장 사의…"수습 후 수리"

상왕십리역 지하철 2호선 추돌사고 등 잇따른 안전사고가 발생되자 재발방지를 위한 ‘지하철 운영시스템 10대 개선방안’을 지난 9일 발표했다.

먼저 130여개 항목으로 구성된 국가기관의 승인체계인 ‘철도안전관리체계’를 도입, 안전시스템에 대한 신뢰성을 향상시키는 한편, 터널 내 모니터링을 위해 첫 운행열차에 CCTV를 설치하고 분석반을 운영키로했다.

다음으로 5분 내에 상황전파와 시민보호, 초기대응을 완료하는 내용의 ‘골든타임 목표제’를 도입키로 했다.

실제 사고가 발생할 경우 현장 직원들의 초동 대처가 가장 중요하다는 점에서 지하철 운영기관 전 직원의 ‘철도안전교육’ 수료를 의무화토록 했다.

전동차 경정비 등 10개 분야 243개에 이르는 외부 협력 회사에 대한 지도․감독이나 안전교육도 강화한다.

부실로 경영하는 기업이 인력관리나 공사를 치밀하게 할 리 없고, 사고는 이러한 빈틈으로 새어 들어오는 경우가 많다는 점에서 인적 결함을 최대한 제거하기 위함이다.

또한, 협력회사 체제의 문제점을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직영 또는 자회사 운영방안을 재검토하기로 했다.

민간 철도전문가가 참여하는 투명한 합동점검․모니터링도 상시화 한다. 분야별 외부 자문전문가 총 200명을 집단 인력풀제로 도입해 신호분야 등 11개 분야 시설물에 대한 정기점검이나 이행실태 확인 등을 수행하도록 추진할 계획이다.

중장기 대책으로는 노후 전동차는 앞당겨 교체하고 현재 노선별로 분리 운영되고 있는 관제센터를 ‘SMART 통합관제센터’로 통합 구축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노후 전동차의 경우 올해부터 2호선 500량은 당초 계획보다 4년 앞당겨 2020년까지 교체하고, 3호선 150량은 당초 계획보다 2년 앞당겨 2022년까지 교체하기 위해 예산 8775억원을 투자할 예정이다. 1호선 총 64량은 내년까지 대수선하고, 2호선은 최우선적으로 교체를 추진한다.

한편, 서울메트로의 장 사장은 이번 추돌사고의 책임을 지고 사의를 밝혔다.

박 시장은 "장 사장이 책임을 지고 사의를 밝혔다. 책임질 부분은 지게 하겠다"고 말했다.

다만, 사표 수리 시점에 대해선 "사장 공모 기간이 몇 달 걸리기 때문에 공백이 생긴다. 단기에 시행할 대책은 장 사장이 그대로 맡는 게 훨씬 효과적"이라며 "그런 기간 거친 후 사표를 수리하겠다"고 밝혔다.

시는 대책 발표와 함께 지하철 내진 성능 보강과 노후시설 재투자, 무임수송 보전을 위한 국비 지원을 강하게 요청했다.

박 시장은 이날 대책 발표에 앞서 MBC 라디오에 출연, "중앙정부가 코레일만큼 지원해주면 서울시도 기채(起債)해서라도 전동차를 교체하고 현대화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서울 지하철 전동차의 59%가 (만든 지) 20년이 지났는데 이를 한꺼번에 교체하려면 비용이 상당히 많이 든다. 코레일은 전체 (비용의) 60%까지 중앙정부가 지원하고 있다"며 정부 지원의 형평성 문제도 제기했다.

시는 현재까지 마련된 지하철 운영시스템 개선안에 들어가는 비용은 노후 차량 교체 비용 8775억원을 포함해 2022년까지 총 1조8849억원이라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