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버스업계, 中企 단기운영자금 등 지원 호소
상태바
전세버스업계, 中企 단기운영자금 등 지원 호소
  • 박종욱 Pjw2cj@gyotongn.com
  • 승인 2014.05.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세월호 침몰’ 파도에 휘청... 부가세·할부금 납부기한 유예도 건의...  


세월호 침몰사고로 인한 각급 학교의 수학여행·현장체험학습 등이 전면 금지된 가운데 이로 인해 전세버스 운행이 극단적으로 중단돼 업계가 최악의 경영난을 호소하고 있다.

사고 26일째인 지난 11일 기준으로 전세버스업계는 차량 운행 중단에 따른 영업손실 규모가 이미 1000억원을 넘어섰고, 이같은 상황이 2~3개월 계속될 경우 지난 2009년 6개월간 계속된 신종플루 사태로 업계가 입은 영업손실액 3840억원을 넘어 사상최악의 경영난이 도래할지도 모른다는 불안감을 숨기지 못하고 있다.

이에 업계는 정부 차원의 지원대책이 필요하다는 공감대를 바탕으로 관계 요로에 건의서를 제출하고 지원을 호소했다.

우선 업계는 단체여행 100% 취소에 따른 업계 운영난을 조금이나마 덜어주기 위해중소기업 단기운영자금 대출을 요청했다.

자금은 전세버스운송업체 약 1660곳에 매월 5000만원씩 6개월 대출 기준 총 4980억원 규모로, 2.8%인 단기운영자금 대출 금리를 이용함으로써 9%에 이르는 캐피탈 금리와의 차액만큼 업계에 이자 부담이 경감될 것으로 보고 있다.

업계는 다음으로 전세버스에 대한 부가가치세 납부를 유예해달라고 요청했다.

올 상반기 부가세 납부확정 대상자의 납부기한이 7월말로 예정돼 있으나 이를 하반기 납부기한인 2015년 1월까지 미뤄달라는 것이다.

업계는 또한 전세버스 차량 할부금 납부 유예도 필요하다고 건의했다.

현재 전국의 1600개 업체 소속 4만여대의 등록차량 대부분이 캐피탈 등 여신금융 할부를 이용하며 성수기 수입을 통해 할부금 원금과 이자를 납부하고 있으나 세월호 침몰 여파로 업계가 할부금은 물론 이자 납부 능력을 상실한 상태라며 이의 유예를 호소했다.

업계가 요청하고 있는 유예기간은 오는 5~9월(5개월)까지로, 대당 200만원 이르는 월 캐피탈 납부액의 5개월분 업계 부담 총액은 4000억 규모다.

업계는 마지막으로, 각급 학교가 체험학습 등이 전면 금지하고 있는 상황을 유연하게 판단해 관내 체험학습을 재개, 학생들이 현장학습을 통해 본연의 교육 효과를 거둘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건의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