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직은 ‘꿈속 차’
상태바
아직은 ‘꿈속 차’
  • 이승한 기자 nyus449@gyotongn.com
  • 승인 2014.05.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달 큰 관심 속에 전기차 두 종이 출시됐다. 기아차 쏘울EV와 BMW i3이 주인공이다. 앞서 나왔던 3종을 더해 5개 모델이 시장에서 격돌하게 됐다. 많은 전문가가 올해를 국내 ‘전기차 시장 전환점’으로 보기도 했다.

정부 또한 세제와 보조금 혜택 등을 통해 전기차를 지원하겠다는 방침을 내세웠다.

그런데 혜택 많은 전기차를 도로에서 보기가 쉽지 않다. 물론 도입 초기이고 2000만대 가까운 등록 차량 중에 고작 2000대 정도 뿐이다.

말하고자 하는 건 수적 문제가 아니다. 업체는 물론 정부까지 각자 내건 목표치가 있었다. 그걸 다 합하면 지금보단 2~3배 많은 차가 도로 위를 달리고 있어야 한다.

그런데 현실적으로 판매 활성화를 막는 장애물이 너무 많다. 가장 큰 문제가 충전 인프라다.

전기차는 일반 차량처럼 쉽게 주유소나 충전소를 찾을 수 없다. 전국적으로 충전소가 갖춰지고 있지만, 여전히 충분치 못하다. 그래서 나온 게 가정집에 충전 설비를 갖추자는 대안이었다.

집에 충전 설비를 갖추려면 시설 공사를 해야 한다. 한국전력공사가 마련한 ‘전기차 충전전력요금제’ 혜택을 받으려면 별도 전력선을 끌어와야 한다. 이에 따른 설치비 20만~50만원은 고객 몫이다. 이에 더해 400만~500만원 하는 충전기도 구매해야 한다. 이래저래 다 합치면 비용이 700만원을 훌쩍 넘는다. 정부 지원이 있다고는 하지만, 너무 제한적이다.

아파트와 같은 공공시설에 완속충전기를 설치한다는 계획 역시 입주자 동의를 받아야 한다. 몇 명 안 되는 전기차 사용자를 위해 시설 설치에 동의할지는 미지수다. 전기요금을 누가 부담할지를 두고 자체적으로 결정해야해서다.

누진세를 적용받지 않는다는 완성차 업체 말과는 다르게 실제 전기요금도 일반 전기요금과 다를 바 없이 계절이나 시간에 따라 가격 편차가 크다.

그럼에도 업체는 이런 상황을 소비자에게 제대로 알리는 것 같지 않다. 오히려 ‘장밋빛 청사진’을 강조하며 먼 미래에나 가능할 여건만 앞세운다. 전기차는 그래서 아직은 ‘꿈속 차’다.

“인프라 확충 부족으로 판매 부진을 겪고 있는 전기차가 활성화되려면 아직은 4년 이상 더 시간이 필요할 것 같다”는 카를로스 곤 르노닛산 최고경영자 말을 되새겨 봄직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