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운전 10계명 지키고, 36만원 절약하자”
상태바
“친환경운전 10계명 지키고, 36만원 절약하자”
  • 정규호 기자 jkh@gyotongn.com
  • 승인 2014.05.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운전 중 작은 습관 교정만으로도 1인당 연간 36만원을 아낄 수 있다.

서울시는 이런 습관을 정리한 ‘친환경‧경제운전 10계명’을 발표했다.

10계명은 ▲경제속도 준수하기 ▲3급(급출발, 급가속, 급제동)하지 않기 ▲불필요한 공회전은 이제 그만 ▲신호대기 시 기어는 중립으로

▲주행 중 에어컨, 히터 사용 줄이기 ▲트렁크 비우기 ▲내리막길에서 가속페달 밟지 않기 ▲출발 전! 교통정보 확인하기 ▲한달에 한번, 자동차 점검하기 ▲유사연료 사용하지 않기 등이다.

예컨대, 트렁크에 실린 불필요한 짐을 비우면 차체가 가벼워져 연료가 덜 들고, 신호대기시 차가 정치상태일 때 기어를 중립에 두면 불필요하게 동력이 전달되는 걸 방지할 수 있다. 또, 내리막길에서는 굳이 가속페달을 밟지 않아도 자연스럽게 내려가기 때문에 이것만으로도 연료를 덜 쓸 수 있다.

이렇게 10계명을 지켜 운전할 경우 연비 개선으로 연간 연료 182L를 절약할 수 있고 이렇게 되면 1인당 36만원, 서울시 전체 등록차량 300만대가 동참한다면 연간 1조700억원을 절약할 수 있는 경제적 효과가 있다고 시는 설명했다.

환경적 측면에서 보면 시 전체 등록차량이 동참시 온실가스(CO2) 배출량 89만 톤을 줄일 수 있고, 이는 연간 소나무 1억8천만그루를 심는 효과와 맞먹는다. 최근 대기환경 문제의 최대 관심사로 떠오른 초미세먼지(PM-2.5) 배출량도 79톤 가량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무엇보다도 이를 통해 교통사고 발생은 8%, 이로 인한 부상자는 14%(중상자 36%) 감소(시내버스 운전자 대상 2012년 교육생 3119명중 3066명에 대한 교육이수 후 6개월 이후의 교육효과 분석 결과)해 사고를 예방하고 안전한 운전문화를 확산시키는 계기를 마련할 것으로 시는 기대했다.

시는 10계명 외에도 지난 4월1일 11개 기관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들 기관은 올해 말까지 시민 약 8만5000여명을 대상으로 친환경·경제운전 교육을 추진하고 각 기관별로 적극 홍보에 나서게 된다.

11개 기관은 ▴교통안전공단 ▴도로교통공단 ▴서울특별시버스운송사업조합 ▴서울특별시 택시운송사업조합 ▴서울특별시개인택시운송사업조합 ▴㈜에코맘코리아 ▴㈔한국소기업소상공인연합회 ▴현대자동차㈜ ▴CJ대한통운 ▴한화 손해보험㈜ ▴㈔에너지나눔과평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