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속버스 운전기사 제복 착용 의무화
상태바
고속버스 운전기사 제복 착용 의무화
  • 박종욱 기자 pjw2cj@gyotongn.com
  • 승인 2014.05.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전사항 안내방송도 꼭 해야…승객 가무 금지 법제화
 

앞으로 고속버스나 전세버스에서 운전기사 제복 착용과 안전사항 안내방송이 의무화된다.

국토교통부는 운수업계와 협력해 사업용 대형버스의 안전을 위협하는 관행을 없앨 것이라고 지난 21일 업계와의 간담회<사진>를 통해 밝혔다.

국토부는 운전기사가 승객의 안전에 대한 책임감과 운수종사자로서의 사명감을 가지도록 명찰이 부착된 제복을 착용하도록 할 예정이다. 기사가 제복을 입지 않으면 업체에 개선명령을 내리고 과징금을 물리기로 했다.

세월호 사고를 계기로 해양수산부도 여객선 종사자가 제복을 반드시 입도록 관련 법령 개정을 추진하고 있다.

국토부는 운전기사가 운행 전 승객에게 사고 발생 시 대처요령, 비상망치·소화기 위치와 사용법 등 안전사항 안내방송을 하도록 했다.

국토부는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 시행규칙을 개정해 운전기사가 안전사항 안내방송을 하지 않았을 때 사업자와 종사자에게 각각 과징금과 과태료를 물게 할 방침이다.

정부는 전세버스 여러 대가 줄지어 이동하는 이른바 대열운행을 할 경우에도 사업자는 과징금을, 종사자는 과태료를 내도록 여객법 시행규칙을 손보기로 했다. 승객의 가무·소란 행위, 가요반주기 설치 금지 규정도 마련할 예정이다.

국토부는 이날 오후 서울고속버스터미널 대회의실에서 맹성규 교통물류실장 주재로 전국버스연합회, 전국고속버스조합, 전국전세버스연합회 등 운수단체 대표들과 사업용 대형버스 안전대책회의를 개최하고 이 같은 안전 강화대책을 논의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