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철도 납품비리 의혹 수사착수
상태바
檢, 철도 납품비리 의혹 수사착수
  • 박종욱 기자 pjw2cj@gyotongn.com
  • 승인 2014.05.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철도시설공단 등 40여곳 대대적 압수수색

서울중앙지검 특별수사1부(김후곤 부장검사)는 지난달 28일 철로 관련 납품과정의 비리 정황을 포착하고 한국철도시설공단을 전격 압수수색했다.

검찰은 이날 오전 10시께 대전 신안동에 있는 철도시설공단 본사와 AVT 등 납품업체 3∼4곳, 관련자 자택 등 40여 곳에 검사와 수사관 100여명을 보내 납품 관련 서류와 컴퓨터 하드디스크 등을 확보했다.

검찰은 레일체결장치 등 주요 부품의 납품 과정에서 청탁과 뒷돈이 오간 단서를 잡고 수사에 나선 것으로 전해졌다.

레일체결장치는 열차 하중을 분산하고 충격을 완화하는 철로의 핵심 부품이다. 일부 과점업체들이 공단에 납품하는 과정에서 잡음이 끊이지 않았다.

AVT는 지난해 독일에서 수입한 부품을 인천공항철도 연계시설 공사에 납품하면서 시험성적서를 위조해 제출한 사실이 밝혀졌다. AVT 외에도 납품업체 6곳이 각종 건설공사에서 시험성적서를 꾸민 것으로 드러났다. 검증을 소홀히 한 직원 3명이 징계를 받았으나 뇌물 등 범죄혐의는 밝혀지지 않았다.

2011년 수도권고속철도 건설공사를 민간업체에 맡기면서 설계변경으로 공사기간을 단축시켜주는가 하면 지난해 원주-강릉간 철도건설사업을 추진하면서 입찰업체들의 담합을 눈감아준 정황도 있다.

검찰은 이미 공단과 납품업체 직원 등을 참고인으로 불러 조사하고 공단 전·현직 임직원들이 업체들에 특혜를 제공한 단서를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국토교통부 고위 관료 출신이 공단을 장악하고 철도고·철도대학 출신 공단 임직원들이 거래업체에 진출하며 형성된 민관유착의 고리를 파헤치는 데 집중할 것으로 보인다.

서울중앙지검은 특별수사1·4부와 금융조세조사1부를 전담부서로 지정했다. 검찰 관계자는 "철도 분야 민관유착 비리 수사의 일환"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