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시 향한 시민들의 천만상상은?
상태바
택시 향한 시민들의 천만상상은?
  • 곽재옥 기자 jokwak@gyotongn.com
  • 승인 2014.06.10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 ‘천만상상 오아시스’ 65건 시민의견 접수
 

수급조절·승차거부·안전성 등 현실적 대안 다수

 

안전하고 친절하고 쾌적한 서울택시를 만들기 위해 시민들을 과연 어떤 창의적 상상을 하고 있을까?

서울시가 지난 3월 25일부터 5월 31일까지 약 두 달간에 걸쳐 온라인 시민제안창구 ‘천만상상 오아시스(http://oasis.seoul.go.kr)’를 통해 택시발전을 위한 시민의견을 공모한 결과 총 65건이 접수됐다.

먼저 가장 많은 의견이 개진된 사안은 택시 서비스의 가장 큰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는 ‘승차거부’다. 지난해 물가대책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중형택시 기준 기본요금이 3000원으로 인상된 이후 택시 서비스는 그대로라는 시민들의 불만의 목소리가 곳곳에서 터져 나왔다.

이와 관련해 개인택시를 운행한다고 밝힌 아이디 ‘lyc6701’은 “조수석 뒷문에 ‘목적지를 물어보지 말고 승차하세요. 서울택시는 승차거부를 하지 않습니다’라는 스티커를 부착하는 방안을 제시한다”며 “택시종사자들이 일정 부분 희생하고 노력하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승차거부 해소를 위해 다수의 시민이 택시의 ‘빈차’ 여부를 승객이 외부에서 확인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의견을 내놓은 가운데 이는 운전자 입장에서도 필요한 조치라는 제안이 나와 주목된다.

법인택시를 운행한다고 밝힌 아이디 ‘ohc1968’은 “영업난이 가중될수록 야간에 방범등을 끄고 다니면서 앞선 빈차에 차로를 양보받은 뒤 전방의 승객을 가로채는 상도덕에 어긋나는 영업형태가 많이 발생한다”며 “뒷유리에 빈차 표시등을 뒷유리에도 의무적으로 부착하면 도움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택시의 수급조절을 통한 심야시간대 승차난 해소방안과 이를 통한 새로운 택시 수요창출 방안에 대해서도 여러 의견이 나왔다. 실제 금요일 저녁시간대 번화가나 지하철 막차시간대 종착역 등 승객이 몰리는 곳에 택시가 집중되다 보면 여타 지점에 상대적으로 택시 공급이 부족한 게 현실이다.

이에 대해 아이디 ‘oraora7’은 “스마트폰 어플이나 내비게이션을 개발해 택시운전사들이 서로 어디에 있는지 위치정보를 교환하면 해결할 수 있는 문제”라며 “어플이 개발될 경우 지름길을 놔두고 먼 돌아가는 등 승객이 겪을 수 있는 불이익도 해소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시설 개선을 통한 택시 서비스 개선안 가운데는 택시승차대와 관련한 사항들이 눈에 띈다. 아이디 ‘choiss0’은 “우리에게 택시는 아무데서나 타고 내린다는 인식이 뿌리박혀 있는데 이는 택시와 손님을 헤매게 하는 것을 물론 교통체증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며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시내 유휴지나 도심의 빈 공간을 적극 활용해 승차대 문화를 조성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또한 아이디 ‘choiss0’는 “현재 승차대에는 고정형 안내표지가 있으나 주변 안내표지 등이 아울러 필요할 때가 있다”며 “이 경우 택시승차대에 터치패드형 인터넷 안내시스템을 설치해 택시정보를 비롯해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면 승객들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제안했다.

그런가 하면 택시 과잉공급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시가 추진하고 있는 개인택시 부제제도에 대해 불만을 제기하는 목소리도 많았다. 아이디 ‘sal7105’는 “택시의 안전과 서비스 등은 기사의 상태에 따라 직접적인 관계가 있다”며 “현재 부제제도는 운전자의 컨디션과는 관계없이 운영되고 있어 개선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내놨다.

한편 시는 천만상상 오아시스를 통해 제안된 시민의견을 추후 서울형 택시발전 모델 정립을 위해 구성할 노사민전정 협의체 운영 시 반영한다는 입장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돌탑 비전택시 2014-06-11 01:17:21
① 승객이 바쁘다는 핑계로 신호위반 난폭 과속을 종용하며 빨리 가자 재촉은 금물입니다. .
② 승객은 천천히 가면 요금이 더 나오는 것으로 알고 있으나 택시는 도로에서 약속을 지키며 빨리 가야 시간의 이득이 있습니다.
③ 기본요금2km거리 주행후 100원이 올라가는 거리는 동일하나 시간의 차이가 납니다.
④ 택시는 빨리 가나 천천히 가나 15km/h 이상의 속도로 주행하면 요금은 동일합니다
⑤ 정체되어 택시속도15km/h 미만으로 주행할 때 거리단위 시간당 병산요금이 적용됩니다.
⑥택시요금수입 기준은 시간에 적용해야 합니다.

돌탑 비전택시 2014-06-11 01:14:47
택시 서비스의 정의
택시는 승객이 요청한 목적지까지 안전, 신속, 정확하게 이동시켜드리고 요금을 받는 것이 서비스입니다.
또 다른 서비스를 원한다면 봉사료를 주시면 어떠할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