뜨거운 여름, 차 안은 ‘적색 경보’
상태바
뜨거운 여름, 차 안은 ‘적색 경보’
  • 곽재옥 기자 jokwak@gyotongn.com
  • 승인 2014.06.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통안전공단, 여름철 자동차 점검·관리요령 안내
 

교통안전공단이 지난 16일 여름철 자동차 내 위험요소에 대한 세심한 주의와 적절한 자동차관리를 당부했다.

우선 여름철 고온다습한 날씨에 밀폐된 상태로 실외 주차된 차량에서는 각종 가스제품 및 전자기기 폭발 위험, 엔진 과열로 인한 화재 위험, 장마기간 습도 상승에 따른 세균 번식 위험 등 여러 가지 위험 요소가 있다고 공단은 밝혔다.

▲폭발 예방=차량의 대쉬보드가 고온의 직사광선에 노출될 경우 표면온도가 최고 90℃ 이상까지 상승한다. 여기에 일회용 가스라이터, 자동차 실내 탈취제 등 가스제품과 휴대폰 등 전자기기가 직접 노출될 경우 폭발 또는 손상될 위험이 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가능하면 실내 주차장을 이용하고, 부득이하게 실외에 주차해야 할 경우에는 자동차 창유리를 살짝 열어두거나 햇빛 차단막 등을 활용해 자동차 실내 온도를 낮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 차내 가스제품 등은 별도로 보관해야 한다.

▲화재 위험=여름철 밀폐된 차량 내에서 에어컨을 가동한 상태로 잠들거나 폭염 속에서 장시간 고속주행을 할 경우 엔진 과열로 인한 자동차 화재의 위험이 있으므로 이에 대한 운전자의 주의가 필요하다.

따라서 여름철이 오기 전 엔진 냉각계통을 사전에 점검하고, 화재 발생 시 초기대응을 할 수 있도록 자동차용 소화기를 비치하는 것이 좋다.

▲세균번식 위험=장마철 습도 상승 및 겨울철 사용을 하지 않던 에어컨 통풍구의 곰팡이균 등에 의한 세균 번식으로 실내공기가 오염돼 건강에 악영향을 주는 것은 물론 졸음운전을 유발하기도 한다.

이에 장기간 사용하지 않았던 에어컨 사용 전 통풍구의 청소 및 주기적인 에어컨 필터 교환이 필요하며, 장마철에는 실내세차와 함께 습도를 조절하여 세균이 번식되지 않도록 관리해야 한다.

공단 관계자는 “여름철에는 휴가 등으로 인해 자동차 사용시간이 많고, 고온다습한 날씨 때문에 자동차도 많은 스트레스를 받게 되므로 이에 대한 운전자의 관심과 예방 조치가 필요하다”며 “안전은 국민 개개인의 작은 관심에서 비롯되는 만큼 나와 내 가족은 물론 우리 모두의 안전을 위해 여름철 자동차 관리 요령을 꼭 숙지하여 실천해 줄 것”을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