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아남는 자가 강한 자!”
상태바
“살아남는 자가 강한 자!”
  • 이재인 기자 koderi@gyotongn.com
  • 승인 2014.06.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물류업계 피 말리는 생존게임 ‘불꽃’
 

 

 

 

 

 

내수경기 회복을 보다 앞당기겠다는 정부 방침 하에 해외직구관련 목록통관 대상이 대폭 완화된 가운데, 국내 물류업계가 해당 물량 상대로 기사회생에 나선다는 굳은 의지를 다지고 있다.

그간 증축한 해외 거점을 중심으로 진출국에 상주하는 토박이 업체와 인․물적 자원을 공유하는가 하면, 계열사와의 전략적 제휴를 통해 불안요인을 제거하면서 서비스 공급루트를 확대하는 사업계획안이 실행되고 있다.

▲물량 나와야 선방 가능해

“해외 영업망을 안정적으로 가동시키는데 필요한 기업물량이 나와야 하지만 경기회복 속도가 나아지지 않고 있다. 국내 굴지의 제조사들은 실적 부진에서 탈출하지 못하고 있는데다 외국기업체도 상황이 여의치 않다보니 플랜트 사업 등 역량강화에 필요한 물량은 반토막났다. 당초 계획대로 시스템을 운영해야 하는데 아쉬운대로 해외직구물량이란 코인이 들어와 급한 불은 껐다.”

업계에 따르면 해외거점이 증설된 미주지역과 아시아권에서의 기업물량(B2B)이 감소세를 보이고 있는 반면, 해외직구를 통해 발생한 개인물량(B2C) 비중이 변화하고 있다.

중국․동남아 등 저임금 국가로 진출한 국내 제조사들이 자국으로 회귀하는데 이어, 하드웨어적부문에서 집중돼 있던 투자가 R&D 역량과 기술력 증진이란 코드로 전향되면서 물류기업체가 지원할 수 있는 부문이 줄었다는 게 물류업계의 설명이다.

반면 기업대 개인 물량으로 분류되고 있는 해외직구 접수 물량이 늘면서 위기극복에 필요한 대체물로 지목돼 있다.

먼저 CJ대한통운은 미국·중국·독일 등 해외 현지 거점과 대리점·글로벌 특송사와의 제휴를 통해 해외직구 배송 서비스의 신뢰도를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지난 4월 기준 해당물량은 전년동기 대비 절반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해외법인별 처리 현황을 보면 미국이 87%로 가장 높았으며, 홍콩(8.4%)․중국(2%)․싱가포르(2%)․독일(0.6%)이 뒤를 잇고 있다.

회사 관계자는 “소비자를 대신해 상품주문부터 배송까지 쇼핑 전체를 대신 처리해주는 구매대행 서비스에서 자신이 직접 주문하면서 배송만 맡기는 분위기로 전환돼 국내 택배 시스템과 유사한 형태로 변하고 있다”며 “관련 물량은 택배요금 현실화를 실행하는데 매개물이 될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CJ대한통운은 해외 매출 비중을 50%이상 확대한다는 방침아래 해외 50개국 200여개의 거점망 증설계획을 단계적으로 추진 중이다.

또 이를 기반으로 국제택배 서비스의 역량을 끌어올려 해외직구 수요를 흡수한다는 계획이 다.

이행과제로 최근에는 중국 3대 택배사인 위엔통과 업무제휴(MOU)를 맺으면서 한․중 특송시간을 12시간 이상 단축했다.

▲프리미엄 서비스로 승부

한편 해외구매관련 자사 온라인 쇼핑몰을 가동 중인 한진은 프리미엄 서비스로 접근한다는 계획을 내놨다.

이하넥스 온라인 서비스 이용 활성화를 위해 미주대륙 영업소와 200여개 화물센터를 연계 하면서 특히 그룹사인 대한항공을 활용해 뉴욕 JFK 공항과 댈러스 공항에서 항공물류 연계 서비스를 강화한다는 전략이다.

회사에 따르면 대한항공 직항편을 이용해 미국 50개주 전역을 3일 이내 배송하는 프리미엄 국제특송 서비스와 이코노미 국제특송 서비스 등 고객사의 요구사항에 맞춰 제공 중이다.

특히 한류 붐을 타고 동남아·중국·일본 등지에서 국내 온라인몰에서 상품을 구매, 해외배송으로 신청하는 형태의 역직구 물량에 예의주시하고 있다.

한진 관계자는 “한류 캐릭터 상품 및 관련 의류는 해외에서 프리미엄이 붙기 때문에 오히려 한국에서 구매하는 역직구 물량이 늘고 있다”며 “소비자 요구를 반영해 지난 2010년 오픈한 이하넥스 플랫폼을 비롯, 다양한 채널로 물량확보에 집중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서비스 형태를 다양화시키기 위해 그간 항공특송으로만 처리하던 공급루트를 육송으로 전환하는 프로젝트도 수행했다”며 “지리적 위치와 니즈를 고려해 기존 시스템을 적시에 변경할 수 있는 대응체제를 강화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