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직구 소강상태…하반기 ‘미지수’
상태바
해외직구 소강상태…하반기 ‘미지수’
  • 이재인 기자 koderi@gyotongn.com
  • 승인 2014.06.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월호 여파-경기침체-피해예방 솔루션 부재 영향
물류업계, “국내외 총체적 난국…현상유지도 벅차”

신성장 동력군으로 지목돼 온 해외직구 물량을 두고 물류업계의 기대치가 다소 낮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외국 오픈마켓에서의 연간 소비가 꾸준히 늘면서 각 종 할인 프로모션이 배송․구매대행업체들로부터 나오고 있지만 당초 기대했던 수준을 밑돌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데 따른 것이다.

 

관련 업계에 따르면 해외직구 키워드가 대두됐던 전년도에 비해 국제택배 항공 특송물량은 올 1분기 기준 20% 가량 증가한 반면 2분기가 시작되는 4월을 기점으로 주문량은 한 풀 꺾였다.

지난달까지 국내 반입된 물량은 630만건으로 전년동기 대비 51% 늘었다는 데이터가 관세청으로부터 나왔지만 현장에서 느낀 체감경기와 상반된다는 게 업계 설명이다.

업계는 세월호 여파로 위축된 소비심리와 비수기라는 점을 주요 원인으로 꼽았다.

A사 한 관계자는 “올해 초 취급물량이 35만건을 찍은데다 구매자 중 열에 아홉은 재이용 의사를 밝히는 등 긍정적이었으나, 통상적으로 비수기에 속하는 2분기로 접어들면서 세월호 사고까지 겹쳐 상황이 악화됐다”며 “항공특송 물량 전체를 보면 관세청 통계대로 늘어난 게 맞지만 이중 해외직구로 접수․통관된 물량은 감소했다”고 설명했다.

한편 이같은 추이는 하반기에도 계속될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내수경기의 불안감으로 소비활동이 둔화된 상태에서 해외직구관련 이용불편과 피해구제 및 예방 솔루션마저 부재중이라는 이유에서다.

가령 대표 신고건 중 상품이상에 따른 반송․환불 문제는 거래 당사자간 해결해야 하는 부분이지만 이러타할 중재안이 마련돼 있지 않아 회전률에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이는 물량감소로 이어지고 있다고 업계는 지적하고 있다.

최근 한국소비자원의 발표 자료를 보면 해외직구 신고․접수건은 지난해 하반기에만 1066건에 달했으며 이중 반품수수료를 부당 청구하는 상담건은 315건(29.5%), 취소·환불 지연 및 거부에 따른 신고건수는 281건(26.4%)으로 전체의 절반을 넘어섰다.

이런 가운데 지난 16일부로 발포된 관세면제 품목 확대에 따른 파급 효과도 기대에 부응하기 어려울 것으로 예측된 상태다.

정부는 최근 해외직구 물품관련 과거 6개 품목으로 제한됐던 세금면제 범위를 일부 식․의약품을 제외한 모든 소비재로 확대했다.

이에 따라 세관 신고 가격이 200달러 이하(미국)․100달러 이하(미국 이외 국가) 제품을 주문하면, 이전까지 부과됐던 구매가의 약 20%의 세금을 모두 면제받게 된다.

물류업계는 시장의 수요를 반영했다는 점은 긍정적이라고 평가하면서도 실거래로 이어질지는 미지수라고 진단했다.

업계 한 전문가는 “그간 세금면제 혜택을 받기 위해 미뤘던 주문이 이달 말부터 몰릴 것으로 보이지만 전자상거래 유경험자이면서 자녀를 둔 30~40대 전업주부가 주거래 고객으로 제한돼 있기 때문에 물량이 추가된다하더라도 한시적일 것”이라며 “글로벌 네트워크 확장사업에서의 핵심인 기업물량(B2B)을 수주하는데 대다수 업체가 고전하고 있는 가운데 최근 삼성전자와 현대차그룹 등 제조기업체의 실적 부진으로 찬바람이 예고된 상태여서 하반기 물류업계가 기사회생하는데 다소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새 코인을 확보하기 위해 상당수 업체가 국내․외 모든 부분에서의 가능성을 열어두고 있지만 쉽지 않다”며 “이번 월드컵 특수기만 보더라도 소비심리가 되살아날 기미가 전혀 나오지 않고 있는 것도 사태 심각성을 방증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