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택시 도입, 꿈보다 해몽?
상태바
전기택시 도입, 꿈보다 해몽?
  • 곽재옥 기자 jokwak@gyotongn.com
  • 승인 2014.07.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 법인·개인택시 대상 실증사업 준비

운행시간·충전시설·차량가격 ‘산 넘어 산’

업계, “현실성 없는 문제점 개선 뒤따라야”

“영업용 자동차는 하루 종일 운행하니 기름 소모량이 많습니다. 전기차로 대체하면 기름 소모량이 적어 택시기사들의 수입도 증가할 것입니다. 문제는 전기 자동차 구입에 거금이 들어갑니다. 시에서 보조를 통해 구입을 독려했으면 합니다.”

서울시가 인터넷상에서 운영하는 ‘천만상상 오아시스’ 시민소통 게시판을 아이디 ‘jho306'이 2011년에 게시한 글이다. 그로부터 3년이 지난 현재 서울시가 전기택시의 도입을 위한 실증사업을 준비하고 있으나 이를 확대·보급하기 위해서는 여러 난제가 가로 막고 있어 현실성이 떨어진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서울시가 구상 중인 실증사업은 법인택시와 개인택시를 대상으로 조합을 통해 희망 운전기사들을 모집한 후 차량구입비 일부를 지원해 이르면 이달 중에 시범운행에 들어간다는 계획이다. 여기에 ‘실증’이란 타이틀이 붙은 것은 전기택시가 얼마나 경제효과가 있는지 어떤 문제점이 있는지를 증명한다는 의미로, 그만큼 실험적 측면이 강하다는 뜻이 담겨 있는 셈이다.

전기택시의 보급에 있어 가장 먼저 제동이 걸리는 부분은 충전시간 및 운행거리다. 약 30분 충전으로 시간당 135km의 운행(SM3)이 가능한 현 기술적 수준으로는 장시간 운행을 지속해야 하는 택시의 특성상 적합하지 않다는 지적이다.

업계 한 관계자는 “운행거리가 짧다보니 하루에도 여러 번 충전을 해야 하는 불편함이 따르는 것은 물론 승객의 목적지를 미리 알 수 없는 이상 잔여 연료가 부족할 경우 도로에서 차가 서버리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며 “이로 인한 승객의 불편과 사업자의 영업손실을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에 대해 대안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게다가 충전 인프라도 턱없이 부족한 상태다. 현재 서울시가 실증사업에 투입키로 한 르노삼성 SM3를 충전할 수 있는 급속충전소는 총 34곳으로, 전기택시 보급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충전소 확충이 필요한 상황이다. 완성차업계 한 관계자는 “전기택시 보급에 앞서 가장 먼저 해결돼야 할 문제가 충전소를 늘리는 일”이라며 “서울시 협의를 통해 둔치 등 유휴부지에 충전소를 확대하고, 여기서 택시기사들이 충전하는 동안 휴식을 취하는 장소로 꾸미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제안했다.

그러나 지정된 근무시간에 이익을 최대화해야 하는 법인택시기사의 경우 충전시간이 지체되면 손해가 클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때문에 법인택시 한 관계자는 “손님을 태우기 위해 쉬지 않고 운행해야 하는 형편이어서 전기차 보급 시 급속충전기를 회사별로 수대씩 비치하지 않으면 법인택시에 전기차를 도입하기는 사실상 어려운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이런 상황에서 실증사업을 위해 서울시가 지원하게 될 차량구입가 상대적으로 낮을 경우 모집 단계에서부터 어려움을 겪게 될 것이라는 게 업계의 반응이다. 업계 한 관계자는 “LPG 차량보다 현재로서는 여러 불편이 따르는 전기차를 추가비용까지 지불하며 구입해야 한다면 과연 누가 이 실증사업에 뛰어든다고 할지 의문”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그는 “실증사업에 사용될 차량은 자동차관리법상 준중형에 속하기 때문에 차후 요금분쟁을 막기 위해서는 합리적인 요금정책 또한 고민해야 할 문제”라고도 지적했다.

한편 업계가 제기하는 여러 문제점에도 불구하고 서울시가 전기택시 도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는 이유는 원유수입 절감, 대기환경 개선, 소음·진동 감소 등 전기차가 가진 다양한 장점 때문이다.

이에 대해 업계 관계자는 “LPG 가격이 내림세로 안정세를 가지고 있지만 승객 감소, 기사 부족 등으로 인해 택시업계 전체가 경영난이 심각한 상황에서 운송원가의 20% 이상을 차지하는 원료비는 언제나 부담이 아닐 수 없다”면서 “원가절감 효과를 가져오는 방안이 시도되는 건 환영할 일이지만 그것이 본격적으로 추진되기 위해서는 이번 실증사업을 통해 파악되는 문제점을 적극 개선하는 등 제도적 뒤받침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