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밀리카, 이제는 미니밴 ‘전성시대’
상태바
패밀리카, 이제는 미니밴 ‘전성시대’
  • 김정규 기자 kjk74@gyotongn.com
  • 승인 2014.07.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뉴카니발 출시 인기에 중고차 시장도 영향

효율성 중점...스타렉스, 코란도 투리스모도 안정적

본격적인 휴가철과 지속적인 오토캠핑의 인기가 더해지면서 중고차 업계에서도 SUV와 함께 미니벤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이를 증명하듯 최근 기아자동차의 올뉴카니발이 출시를 발표하자 한 달 사이 1만2000대가 사전 예약되며 그 인기를 실감하고 있다.

본래 미니밴은 3열 시트를 갖춰 많은 승객을 태울 수 있는 1.5 박스 타입이나 2 박스 타입이 일반적인 형태다. 미니밴은 승용차 플랫폼을 통해 만들어지기 때문에 상용차 플랫폼으로 만들어진 업무용밴과 구별되며 스테이션왜건이나 승합차와는 차이가 있다. 그러나 국내에는 미니밴으로 분류할 수 있는 모델이 기아의 카니발, 쌍용의 로디우스 뿐으로 매우 적어 RV와 사람이 탑승하는 승합차량까지 미니밴의 범주로 간주하는 분위기다.

이제 미니밴은 패밀리카의 성격이 강해 가족용 레저 차량의 대명사가 되고 있다. 이런 트렌드를 반영하듯 미니벤의 인기는 중고차 시장에까지 이어지고 있다.

미니밴의 특성상 수요층은 40대 부부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가족의 편의를 생각하는 중년층의 선택을 받는 것으로 풀이된다. 또한 ‘패밀리카’로서 주로 자녀와 함께 타게 되다 보니 깨끗한 상태로 관리하기가 어려워 외관보다는 연비, 저렴한 가격, 넓은 적재공간 등 효율성에 중점을 두게 돼 중고 미니밴을 찾는 소비자가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

중고차 시장에서 신차효과를 톡톡히 누리고 있는 카니발은 중고 미니밴 순위에서도 단연 앞선다. 그랜드 카니발 GX 그랜드팩 2011연식의 현재 시세는 1750만원 선으로 신차와 비교했을 때 25%의 감가율을 보인다. 신형 카니발 효과로 중고차 가격이 떨어진 편이다. 따라서 보다 저렴한 가격의 카니발을 구매하고자 하는 목적이 있다면 중고 카니발을 고려해보는 것도 좋겠다.

특히 카니발은 엔트리급 트림과 풀옵션 트림의 가격차이가 두 배에 달할 정도로 폭넓은 라인업과 옵션을 갖추고 있다. 신차로 고를 때는 이 같은 옵션을 실물로 볼 수 없는 경우도 있지만, 중고차로 고를 때는 우리 가족에게 적합한 옵션을 직접 살펴보고 고를 수 있다는 것이 장점으로 작용하고 있다.

또 다른 인기 모델은 스타렉스다. 이 차량은 패밀리카뿐만 아니라 영업용으로 이용하고자 하는 소비자들까지 만족시키는 모델이라 꾸준한 수요가 있는 모델이다. 그랜드 스타렉스 11인승 왜건 CVX 프리미엄 2011연식의 현재 시세는 1800만원 대로 신차대비 19% 정도의 감가율을 보이고 있다.

카니발을 독주를 따라잡으려 부단히 노력중인 코란도 투리스모는 국내에서 유일한 4륜구동 승합차다. 코란도 투리스모 4WD GT 2013연식은 신차대비 약 18% 감가가 발생해 현재 2630만 원대에 거래되고 있다.

중고차 사이트 카즈의 매물관리부 최경욱 팀장에 의하면 “스타렉스, 카니발, 코란도 투리스모 등은 판매하는 사람과 구매하는 사람이 꾸준히 존재하는 스테디셀링 모델로 꼽힌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