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버 대항마 ‘택시운송가맹사업’ 검토 중
상태바
우버 대항마 ‘택시운송가맹사업’ 검토 중
  • 곽재옥 기자 jokwak@gyotongn.com
  • 승인 2014.07.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부·서울시·업계, 7월 초부터 회의 가동

‘콜 기반한 다양한 고급 서비스 제공’ 핵심

업계, “이미지제고·수익창출 위한 투자 긍정”

최근 국토교통부가 서울택시업계를 대상으로 택시 고급화 사업을 구상 중인 가운데 과연 이 사업이 택시업계에 위기감을 조성하고 있는 ‘우버(UBER)’에 대항할 대안이 될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국토부가 추진 중인 사업 명칭은 ‘택시운송가맹사업’이다. 이는 콜서비스를 기반으로 고급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택시를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재창조하기 위한 것으로, 택시운송가맹사업자와 택시운송가맹점(택시운송사업자) 간 가맹계약을 통해 이용자들에게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스템이다. 말하자면 우버와 같이 귀빈접대를 위한 리무진택시나 외국인 업무지원택시, 기업체를 위한 업무용택시 등 이용자들의 다양한 요구를 충족시키고 그에 상응하는 운송요금을 추가로 과금하는 형태가 된다.

이러한 가맹사업이 처음 거론된 건 사실 지난 2009년이었다. 당시는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상에 법적 근거만 만들어 놓은 채 본격적인 사업화가 이뤄지지 못했다가 최근 국토부 내부에서 다시금 추진이 거론된 것으로 전해진다. 국토부 한 관계자는 “가맹사업이 시행되면 택시 이용자들이 필요로 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자유롭게 신고만으로 영위할 수 있게 된다”며 “국토부는 그 제도적 길을 열어주는 것이며 성공여부는 업계의 의지에 달려 있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국토부는 이달 초부터 서울시와 TF팀을 구성해 업계 관계자들이 참여한 가운데 본격적인 논의를 시작했다. 이 관계자에 따르면 “첫 회의는 가맹사업에 대한 기본적인 방향에 대해 3자가 의견을 교환하는 자리였다”며 “앞으로 국토부가 어떠한 제도적 뒷받침을 할지, 허가권을 가진 서울시가 무슨 역할을 할지, 업계가 어떤 새로운 서비스로 기존의 고착화된 이미지를 불식시킬지를 도출하는 데까지는 적지 않은 시간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업계에서도 이번 가맹사업 추진과 관련해서는 과거와는 달리 일면 긍정적인 분위기가 감지되고 있다. 최근 불법유상운송행위로 도마 위에 오른 ‘우버’가 업계에 치명적인 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는 인식과 위기의식이 작용한 것으로 해석된다. 택시업계 한 관계자는 “택시업계가 우버에 필적할 만한 고급 서비스로 거듭나기 위해서는 그만큼 영업손실을 안고 시작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며 “그러나 그동안 불친절했던 택시의 이미지 제고와 업그레이드된 서비스를 통해 업계가 기사회생하기 위해서는 가치 있는 투자가 될 수 있다”고 내다봤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