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반기 내수 판매량 ‘WORST 10’ 선정
상태바
상반기 내수 판매량 ‘WORST 10’ 선정
  • 김정규 기자 kjk74@gyotongn.com
  • 승인 2014.07.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포츠카 상위권...체어맨 W, H 인지도 약해

잔존가치 낮아 판매 어렵지만 살 때는 이득

양지가 있으면 음지도 있는 법. 자동차 업계의 상반기 성적표가 나오는 가운데 각 모델들의 명암이 엇갈렸다.

올 1월부터 5월까지의 한국자동차산업협회 내수판매량 기준으로 통계를 낸 결과, 3개의 스포츠카 모델, 2개의 대형차, 중형 및 준중형 3개, SUV 1개, 소형차 1개의 차량이 상반기 ‘WORST 10’에 포함됐다.

10위는 올 뉴 카렌스가 이름을 올렸다. 패밀리카로 각광받는 모델이지만 카니발 신형의 출시와 새로운 버전의 부재로 판매율이 부진했다는 평가다. 이어 근소한 차이로 9위는 아베오, 8위는 베라크루즈가 차지했다. 아베오는 소형차의 강자인 엑센트와 프라이드에 밀려 상대적으로 인지도를 얻지 못한 것이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한편 베라크루즈는 지난 5월 2015년형을 출시했음에도 불구하고 예상 외로 판매율이 저조했다는 분석이다.

7위와 6위에 오른 i40와 벨로스터는 현대자동차가 야심차게 발표한 ‘PYL(Premiun Younique Lifestyle)’이란 브랜드의 모델들이다. 하지만 동급 세단형 모델들에 비해 특별한 사양은 없으면서 가격이 비싸다는 이유로 소비자들에게 외면 받고 있는 실정이다.

체어맨 W와 체어맨 H는 벤츠의 엔진과 변속기를 채택해 성능을 향상시켰음에도 불구하고 인지도에서 에쿠스에 밀리고 있어 판매가 부진하다.

1, 2, 3위를 차지한 콜벳, 카마로, 제네시스 쿠페는 모두 스포츠카다. 업계는 이를 통해 아직까지 국내 소비자들은 스포츠카에 대한 수요가 많지 않은 것이 작용했다는 평가를 내놨다.

중고차 업계 관계자는 “신차의 인기는 중고차의 잔존가치와 직결된다. 내수 판매량이 적을수록 중고차 시장에서 찾아보기 어려운 것은 물론, 내차를 중고차로 팔고자 할 때도 쉽지 않다. 좋은 가격을 받을 수 없는 것은 물론 파는 기간도 오래 걸릴 수 있다”고 밝혔다.

하지만 이렇게 잔존가치가 높지 않은 차량은 중고차로 살 때 이득을 볼 수 있다. 체어맨W의 경우 2011연식 중고차를 구매하면, 신차가격보다 약 47% 정도 낮은 가격에 살 수 있다. 또 제네시스 쿠페 2012연식은 37% 감가된 가격에 구입할 수 있다. 체어맨 W CW700 4TRONIC 프레스티지 2011연식 현재 시세 3700만원, 신차가격 7034만원이다. 더 뉴 제네시스 쿠페 2012연식 현재 시세 2000만원으로 신차가격은 3175만원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