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인천 여객선 재취항, 선적규제 후속조치 필요하다"
상태바
"제주∼인천 여객선 재취항, 선적규제 후속조치 필요하다"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14.07.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발전硏, '해운물류실태 대응방안' 서 주장

【인천】'세월호 참사' 이후 발생하고 있는 물류 지연 및 물류비 상승 등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제주∼인천 항로 여객선 재취항을 성사시키고 선적규제 강화 등에따른 후속조치 마련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한승철 제주발전연구원(원장 공영민) 책임연구원은 지난달 29일 '제주∼인천 항로 여객선 중단 이후 제주해운물류실태와 대응방안' 연구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한 책임연구원은 세월호 참사 이후 물류 실태에 대해 제주∼인천 여객선 중단으로 운항선박이 부족해 제때 화물을 선적하지 못하고 부두에서 대기하는 사례가 발생하고 수도권에서 반입되는 원자재 및 포장자재 등의 납품시기가 지연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제주∼부산 항로 여객선 운임의 인상과 제주∼삼천포 항로 화물선 운임 10% 할인 중단 등 물류비 상승이 현실화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와 함께 선박안전 단속 강화로 인해 선적이 까다로워지고 선사의 수익성이 감소할 것으로 우려했다.

특히 물류 차질이 감귤 출하기 등 물류 성수기까지 지속될 경우 물류비 상승 및 적시 출하의 어려움으로 물류대란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고 산업 전체에 미치는 파장이 클 것으로 전망했다.

한 책임연구원은 이에 따라 제주∼인천 항로 선박 재취항의 조기 추진을 위해 해양수산부에 여객선 재취항에 따른 지원을 요구하고 선박 안전 강화로 인한 화물 적재량 준수 조치로 예상되는 물류 차질의 피해를 최소화하는 대안 마련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인천시 등 연안해운 지방자치단체와 공조해 정치적 역량을 발휘, 노후 선박에 대한 개선책 마련을 촉구하고 선박금융 및 선박공유제 등 '연안해운 선진화 법률' 제정 등을 제안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