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남강유등축제에 ‘추억의 유등띄우기’ 재현!
상태바
진주남강유등축제에 ‘추억의 유등띄우기’ 재현!
  • 조재흥 기자 hhhpt@gyotongn.com
  • 승인 2014.08.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진주남강유등축제의 모태가 된 지방종합예술제의 효시인개천예술제의 범 시민적인 '유등대회'를 올해 축제 기간 동안 시민이 참여하는 '추억의 유등띄우기' 행사로 재현한다<사진>.

'추억의 유등띄우기'는 오는 10월1일부터 12일까지 남강유등축제 기간 동안 진주교에서 진주시 기관·단체, 기업체, 학교, 읍면동 등, 일일 500명 이상 참여하는 행사로 치러질 예정이다.

진주남강유등축제의 모태가 된 유등은 420여년전 임진왜란 진주성전투에 기원하고 있는데 축제의 모태가 된 개천예술제의 범 시민적인 '유등대회'로 이어져 오다 '유등띄우기' 체험행사로 변천한 것을 올해 축제 기간 동안 범 시민이 참여하는 행사로 재현하게 된다.

진주시와 진주문화예술재단(이사장 최용호)은 올해 진주남강유등축제를 함께 보고 느끼고 체험하고 이야기하는 참여하는 축제, 몸으로 느끼는 축제에 방향을 두고 진주시민이 대규모로 참여하는 대표적인 프로그램으로 '추억의 유등띄우기'를 '유등띄우기'와 별도로 재현한다.

3년 연속 대한민국 대표축제에 이어 올해 대한민국 명예 대표축제로 선정되고 글로벌 축제로 도약하고 있는 진주남강유등축제는 임진왜란이라는 유구한 역사에 기원을 두고 지방종합예술제의 효시인 개천예술제의 '유등대회'에서 변천한 진주만의 독창적인 축제로 진주시민의 자긍심이 담겨 있다.

한편 시는 이를 위해 8, 9월 중에 진주시의 기관·단체, 기업체, 학교, 동창회 등 시민들의 자발적인 참여 신청을 받아 축제 기간 매일 유등을 남강에 수놓을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