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 시장의 서울메트로 인사 단행’은 사상 최악”혹평
상태바
“‘박원순 시장의 서울메트로 인사 단행’은 사상 최악”혹평
  • 정규호 기자 jkh@gyotongn.com
  • 승인 2014.08.26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중기 서울시의원, "민간 금융사 출신이 철도 전문가로 둔갑"

성중기 서울시의원이 박원순 시장의 ‘서울메트로 인사 단행’에 대해 “사상 최악의 인사 단행”이라고 주장했다.

성 의원은 “박 시장이 서울시 대표 공기업인 서울메트로 사장으로 이정원(서울메트로 경영지원본부장)을 임명한 것은 본부장 재임시절 업무 능력이 없는 것으로 드러난 지하철 비전문가를 사장으로 뽑은 최악의 인사 실패다”고 혹평했다.

그는 이어 사장 임명에 대한 아전인수식의 과장 보도자료를 배포한 것에 대해 서울시민들에게 사과할 것을 촉구했다.

실제로 시는 이정원 본부장을 사장으로 임명하면서 ‘최초 내부출신’, ‘서울메트로 경영지원본부장으로 근무하며 사장 공석 기간 중 직무대행을 무리 없이 수행하고 서울메트로의 경영현안에 밝아 조직을 안정적으로 이끌면서 경영혁신을 펼칠 적임자로 인정’한다는 보도자료를 지난 22일 배포한 바 있다.

이에 대해 성 의원은 “이정원 사장은 지난 2월 5일에 외부에서 입사해 업무를 시작한 지 이제 6개월 밖에 되지 않은 사람이지만 내부승진인사로 포장했다”고 주장했다.

또한, 본부장 취임 이후부터 최근까지 진행된 3차례의 서울시의회 업무보고에서 기본적인 업무를 파악 못해 “죄송합니다”를 연발하다 위원들로부터 지속적으로 질타를 받다가 업무 파악이 심각할 정도로 되지 않아 업무보고 자체가 무산될 위기에 처한 적도 있었지만 시는 보도자료에서“서울메트로의 경영현안에 밝아 조직을 안정적으로 이끌면서 경영혁신을 펼칠 적임자로 인정”했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이 본부장은 지난 2월19일 열린 8대 제251회 서울특별시의회(임시회)에서 철도 전문가가 아닌 민간 금융사 출신으로 공공 쪽 영역에서 일하는 것은 이번는 처음이라고 밝힌 바 있고, 상왕십리역 추돌사고와 관련해서는 경찰에 조사받는 내부 직원이 몇 명인지에 대해서도 답을 못했다.

이 밖에도 업무보고 자리에서 현안파악이 안 돼 수 십 차례나 “죄송합니다”, “업무 숙지 부족” 등의 말이 나올 정도로 자격 논란이 있었다.

끝으로 성 의원은 “도시철도 비전문가가 전문성이 높은 철도안전을 진두지휘할 수 있을지에 대해 서울메트로 내부적으로도 회의적인 시각이 벌써부터 다수 나타나고 있다”며 “비전문가인 만큼 서울메트로에서 발생하는 안전사고는 전적으로 박원순 시장이 책임져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ㅇㅇ 2014-08-29 17:13:19
서울시 정신차릴려면 멀었습니다. 국토부처럼 산하기관이 많아 퇴직공문원들이 갈곳없어서 이런데를 낙한시키네요

chlantjd 2014-08-28 08:22:36
참으로안타까운인사입니다 기록카드에잉크물도마르지않은사람을두고 내부인사운운한다는것은일천만시민을웃기는코메디가아닐런지요 왕십리사고는인재로보는사람이많다는얘기를들었습니다 낙하산을타고오신그분이무슨죄가있습니까 윗분이장난을한번쳐본것이지요 서울메트로는 100여개역과 500만서울시민뿐아니라 인천 경기 성남등 서울을향해모이는수많은사람들의 발 그발이 헛디뎌지면 죽음 인사권자는 그죽음의의미를아시는지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