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가 후 찾아온 자동차 피로는 어떻게 풀까
상태바
휴가 후 찾아온 자동차 피로는 어떻게 풀까
  • 김정규 기자 kjk74@gyotongn.com
  • 승인 2014.08.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거리 여행 햇빛 노출, 염분 등도 잠재적 위험 요인

에어컨 청소, 오일류 교체, 도장면 관리 등 중점 체크

광복절 연휴가 끝나면서 여름휴가 시즌도 막바지에 다다랐다. 휴가를 다녀온 사람들도 바캉스 후유증에 시달리곤 하는데 이는 자동차도 예외가 아니다. 바캉스 기간 중 평소 다른 환경과 장거리 주행으로 혹사당한 자동차는 평소와 다른 성능을 보일 수밖에 없어 관리가 필요하다. 특히 자동차의 내 외부 관리를 제대로 하지 못하면 자동차의 수명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줄 수 있어 바캉스 후 반드시 자동차를 점검해야 한다.

휴가기간 중 바닷가를 방문했다?

해변가의 염분이 섞인 바람, 물, 모래 등이 자동차 도장면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문제의 요인으로 지적된다. 염분은 차체를 부식시키고 도장을 변색시키는 원인이 되는데, 차량이 바닷물에 직접 노출되지 않더라도 염분기가 많이 섞인 바닷바람에 의해 쉽게 노출될 수 있다. 따라서 반드시 차량에 부착된 염분을 깨끗이 씻어내고 세차를 통해 도장면을 지켜야 한다. 세차 시에는 차체 하단부와 구석진 곳까지 충분한 양의 물을 사용하여 염분을 제거해야 한다. 특히 모래나 먼지가 많이 묻었을 경우, 걸레질은 미세한 흠집을 낼 수 있으므로 반드시 물로 먼저 흘려 보내야 한다.

평소보다 에어컨 사용이 많았다면?

덥고 습한 날씨에 에어컨을 자주 틀며 다녔기에 어느 때보다 에어컨은 세균과 곰팡이가 번식하기 좋은 환경이 될 수 있다. 에어컨은 내부와 외부 모두 꼼꼼하게 관리하는 게 기본. 에어컨 송풍구는 먼지를 없애고 전용세정제를 이용해 솔이나 면봉으로 꼼꼼히 닦아야 한다. 에어컨 외부의 경우에는 에어컨을 켰다 끄는 걸 반복하는 탓에 온도차이로 인해 공조장치 증발기에 습기가 많이 차게 되므로 시동을 끄기 5~10분 전에 에어컨을 끄고 바람만 나오게 해 말려주는 것이 좋다. 에어컨의 경우 손이나 도구로 내부를 청소하기 어려우므로 연기로 항균하는 훈증형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또한 휴가 출발 전 에어컨 필터를 교체하지 않았다면 교체를 고려해 봐도 좋다. 필터는 일반적으로 6개월 또는 1만Km 주행 시마다 주기적으로 교체해야 한다.

장거리 여행으로 장시간 햇빛에 노출됐다면?

휴가기간 동안 장거리를 운행했거나 자동차가 낮 시간 장시간 햇빛에 노출이 되었다면 오일류 부분의 재점검이 필요하다 여름철 자동차가 높은 온도에서 오랜 시간을 달리게 되면 오일이 세거나 기포가 생기거나 오일의 양이 줄거나 묽어져 제 성능을 다 하지 못할 수 있다. 휴가 후 엔진오일의 교환 주기를 놓치면 자동차가 심하게 떨리는 증상이 나타나며 미션이 마모되어 수리비가 많이 들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특히 휴가기간 중 주행거리가 총 1만 km 이상을 기록했다면 엔진오일을 교체해야 한다.

또한 엔진오일은 엔진코팅제품을 함께 사용하는 것이 성능면에서 좋다. 엔진오일을 교환한다고 하더라도 초기 시동 시 엔진내부의 마찰 마모는 막을 수 없으므로 엔진코팅제를 함께 사용하면 엔진을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