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자의 인성과 습관
상태바
운전자의 인성과 습관
  • 곽재옥 기자 jokwak@gyotongn.com
  • 승인 2014.09.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성과 습관의 중요성

- 운전자는 일반적으로 자신의 성격대로 운전을 하는데 결국 성격은 운전행동에 대한 지대한 영향을 미치게 돼 운전 태도를 보면 그 사람의 인격을 알 수 있으므로 올바른 운전 습관을 통해 훌륭한 인격을 쌓도록 노력한다.

 

운전자의 습관 형성

- 습관은 후천적으로 형성되는 조건반사 현상으로, 무의식 중에 어떤 것을 반복적으로 행하게 될 때 자기도 모르게 습관화된 행동이 나타난다.

- 습관은 본능에 가까운 강력한 힘을 발휘하게 돼 다음과 같은 나쁜 운전습관이 몸에 배어 나중에는 고치기 어렵게 된다.

 

운전자의 습관 교정

- 좋은 습관을 지니도록 항상 노력한다

도로를 운행할 때에는 예상치 못한 돌발적인 상황이 일어날 수 있으므로 어떠한 상황에서 무의식적으로 행동하더라도 사고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좋은 운전 습관을 몸에 지녀야 한다. 특히 운전자는 행동보다는 생각을 먼저하는 습성을 익히면서 잘못된 운전습관을 스스로 고치려고 노력할 때만이 유능한 운전자가 될 수 있다.

- 스스로의 인격을 쌓도록 한다

모든 사람은 현재의 위치에서 자신의 존재와 상황, 하는 일에 대해서 자부심과 고귀성을 추구할 때 보람과 인생의 행복을 경험하게 된다. 비록 잠깐 동안의 운전이라도 최선의 노력과 미덕을 발휘한다면 순간의 만족을 얻게 될 것이다. 바로 스스로의 인격을 쌓게 되는 것이다.

- 이기주의적인 마음을 없애야 한다

운전자는 자기 위주의 이기적이고 편협적인 사고를 하게 될 때 사고가 뒤따를 수 있으므로 '나보다는 저 길 가는 보행자를, 다른 차를'  먼저 생각하는 평소의 노력이 필요하다.

<제공=도로교통공단>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