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부문 인사 난맥상 이제 극복하자
상태바
교통부문 인사 난맥상 이제 극복하자
  • 박종욱 기자 pjw2cj@gyotongn.com
  • 승인 2014.09.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월호 여파로 각종 ‘마피아’가 나라를 달구더니 교통부문에서는 엉뚱한 현상들이 나타나고 있다.

임기가 끝난 교통 관련 공기업 대표자 자리 후임 인선에서 ‘공무원 출신은 배제하라’는 방침이 부처에서 내려오자 이상한 일들이 벌어지고 있다. 후임자 후보군으로 예상되는 전문가, 즉 교수나 시민단체 출신 명망가 등에 줄서기를 하는 공기업 임직원이 눈에 띄는가 하면, 알게 모르게 정당에까지 지원을 요청하는 이도 없지 않다고 한다.

그 보다 더 알 수 없는 일은, 임기가 지나고도 아무 일 없다는 듯 자리를 고수하며 후임자 공모 절차를 애써 외면하는 일도 있다. 이런 사례들을 어떻게 설명해야 할까.

그 뿐 아니다. 전통적으로 퇴직 공무원들을 임원으로 채용하던 유관 사업자단체들에도 인사 난맥상이 두드러지고 있다. 수개월때 기관의 대표자가 공석으로 있는 공제조합이 두곳이나 되며, 연합회 쪽의 사정은 더하다.

다행히 내부 승진 형식으로 일부 임원 인사를 단행한 곳도 있지만 전무이사급 임원이 공석인 곳이 더 많다. 단체들의 입장도 각양각색이나 마땅한 인재를 발굴하기가 여의치 않을 뿐 아니라 주부 부처의 눈치를 안볼 수도 없는 상황이라고 한다. 조금만 기다려보자는 것이 대대수 단체들의 현실이다.

그 사이 업무 공백이 현실화하고 있는 곳도 없지 않다. 공제조합 가운데는 이사장이나 상임 임원 모두 공석이어서 일상적 내부 의사결정에 애로가 발생하고 있는 곳도 있다.

이래서야 말이 안된다. 관피아의 폐해가 있다면 그것을 효과적으로 제어하는 시스템을 만들어 해소하면 된다. 인사 문제는 직무 연관성, 근무 이후 경과시간 등을 엄격히 규정해 전관예우 등의 논란을 잠재우면 그만이다.

다행히 세월호의 충격으로부터 이제 일상으로 돌아가자고 하는 국민적 공감대가 마련되고 있다고 하니 이 문제 역시 합리적으로 매듭을 만들어야 할 시점이라 생각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