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전교차로 설치 후 사고 크게 감소"
상태바
"회전교차로 설치 후 사고 크게 감소"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14.09.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시, 울주군 언양맨션앞 회전교차로 설치 완료

【울산】울주군 언양읍 언양맨션 앞 사거리에 회전교차로<사진>가 설치됐다.

울산시와 울산지방경찰청은 교통사고가 많고 혼잡했던 언양맨션 앞 사거리에 '회전교차로 설치사업'을 지난 5월27일 착공하여 8월26일 완료했다고 밝혔다.

앞서 울산시와 울산지방경찰청은 지난 4월부터 3차례에 걸친 주민설명회와 15일간의 현장 시뮬레이션을 거쳐 사업을 추진했다.

이곳은 최근 5년간 경찰청에 등록된 교통사고가 24건 정도로 사고위험이 많았고, 접근도로가 협소(왕복 2차로)하여 신호 운영 시 신호대기차량이 인접 교차로까지 영향을 미칠 정도로 교통량이 많아 무신호로 운영되는 교차로였다.

또한, 국도35호선과 길천산단 및 석남사를 연결하는 길목에 있어 관광버스 및 대형화물차량들이 자주 이용하여 교통사고와 교통혼잡을 가중시켰으며, 출퇴근시간대는 집중되는 교통량과 무단횡단 보행자까지 겹쳐지면서 무질서하고 혼란스러워 초보운전자에게는 상당한 불편을 초래했었다.

회전교차로 설치 후에는 속도 감소 및 교통질서 확립으로 교통사고가 감소되고 도시경관도 좋아졌다.

인근 주민에 따르면 "교차로 통과속도가 확실히 감소했으며 주변 일대가 훤해졌다"면서 "공사 전에는 2∼3일에 한 건씩 교통사고가 발생할 정도로 사고가 많았는데 공사기간 동안에는 사고도 거의 발생하지 않았다"라고 말했다.

시 관계자는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하여 미비 사항을 보완하는 등 교통체계 정비에 만전을 기하겠다. 회전교차로의 성공적인 정착을 위해서는 '회전차량 우선, 진입차량 양보'의 통행원칙 준수가 반드시 이루어져야 한다. 이럴 경우 교통소통 향상, 교통사고 감소 및 주변 경관 개선 등1석 3조의 개선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