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전세버스 도심 주차난’ 채찍 들었다
상태바
서울시, ‘전세버스 도심 주차난’ 채찍 들었다
  • 정규호 기자 jkh@gyotongn.com
  • 승인 2014.09.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5일 각 구청에 단속 강화 요청

“국가․백화점 등 책임대안 마련해야”

서울시가 지난 9월5일 각 구청에 주요 도심에서 불법적으로 주․정차하는 전세버스에 대해 단속을 강화하라는 공문을 보냈다.

시는 “최근 외국인 관광객들이 타고 다니는 전세버스 불법주정차로 인해 교통체증이 심화되고, 시민들의 불편이 커져 단속을 강화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지난 9일 14시 동대문역사문화공원 앞. 이곳은 패션타운이 밀집돼 있는 이곳은 옷을 사려는 외국인 관광객들로 봇물을 이르는 곳으로 2시가 되자 수 십 대의 전세버스에서 중국인들이 내리기 시작했다.

그러나 오후 6시 정도가 되자 밀려오는 전세버스를 교통계도 요원들이 감당할 수 없는 지경에 이르렀다.

쇼핑을 끝낸 관광객을 태우려는 전세버스와 하차시켜 주려는 전세버스, 여기에 시내버스와 택시까지 얽히고 설키면서 사실상 통제 불능상태가 됐다.

명동 롯데백화점 앞은 더 심각하다. 이곳은 편도 4차선 도로 뿐이어서 서울 도심 중 가장 극심한 정체를 빚고 있는 곳이다. 경찰까지 투입돼 쓰나미처럼 밀려오는 전세버스를 통제해 보지만 역부족이었다.

경찰에 물어보니 빨간날에는 하루에 약 500~800대 정도가 드나든다고 한다.

관광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한국을 찾은 중국인 관광객은 약 300~400만 명. 이중 백화점 등 쇼핑업계는 이른바 요우커(遊客) 특수를 얻기 위해 여행사들과 계약을 맺고 중국인들을 마케팅한다.

결국, 백화점, 면세점, 쇼핑몰 등이 집중돼 있는 도심에 전세버스들이 몰릴 수밖에 없고, 교통체증은 불가피하다.

문제는 백화점, 면세점, 쇼핑몰 등에선 관광객 모시기에만 몰두하지 그들이 타고 온 전세버스 주차 공간에는 특별한 신경을 쓰지 않고 있다는 점이다.

유일한 대책으론 백화점 등에서 상품권(1만원)을 기사들에게 주는데, 도로를 배회하다 시간 맞춰 다시 오라는 ‘기름값’, ‘주차비’ 명목이다.

한 전세버스 기사는 “(관광객들을 쇼핑센터에)내려다 주고 2~4시간 후에 다시 되돌아 와야 하는데, 주차할 만한 곳도 마땅치 않다. 대형버스 고정 주차장이 있긴 하지만 가더라도 운이 좋아야 바로 주차할 수 있다. 누군가가 먼저 들어오면 또 배회를 해야 하니 그냥 만만한 곳에 정차하는 것이 편하다”고 설명했다.

전문가들은 교통정체를 유발하는 곳이 해결방안을 만들어야 한다고 말한다.

‘교통유발부담금’처럼 백화점, 쇼핑센터 등에서 국가와 원인제공자가 버스 전용 주차장을 확보하도록 지원하는 게 바람직하다는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