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정비聯, 일부 단위농협 정비업 진출 ‘집단 투쟁’ 반발
상태바
전문정비聯, 일부 단위농협 정비업 진출 ‘집단 투쟁’ 반발
  • 김정규 기자 kjk74@gyotongn.com
  • 승인 2014.09.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상권 위협하는 생존권 문제...중소기업 적합업종 무색”

오는 17일 이사회...10만여명 참여 전국 규모 집회 예고

최근 충남 보령시 등 일부 단위농협이 농기계 수리 외 자동차 전문정비업 등록 허가를 받아 영업에 나서자 골목상권 침해라는 이유를 들어 한국자동차전문정비연합회가 생존권을 건 투쟁에 나섰다.

전문정비연합회(회장 박의수, 이하 연합회)는 지난 3일 충남 보령시 대천농협 정문에서 전국 시·도 조합 이사장 및 보령지역 포함, 충청지역 조합원등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대천농협 자동차정비업 진출 반대 집회를 대대적으로 펼쳤다.

현재 전국적으로 지역단위 농협은 농협중앙회의 지원(50억원)을 받아 농민들의 편의를 위해 농기계수리를 목적으로 수리점을 개설·운영해 오고 있다. 하지만 일부 단위농협들의 경우처럼 농기계 수리 외에 자동차 전문정비업을 겸업함으로써 영세 사업자인 자동차전문정비업(일명 카센터)의 생존을 위협하고 있다는 것이 정비업계의 지적이다.

전문정비업계는 농협의 이 같은 정비사업 진출이 일부 지역에서 끝나지 않을 것이라는 우려를 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현재까지 전국적으로 자동차전문정비업을 등록한 단위농협은 대천농협, 경북 의성농협 등 2곳이지만 본업 외에 가공, 예식사업, 주유소에 이어 이젠 정비업과 철물점까지 확장해 돈이 되는 일이라면 모든 영역으로 확대해 가는 행태로 볼 때, 정비사업이 전국적으로 확대되는 일은 시간문제라고 본다”며 “농협은 현재 농민을 위해 존재해야 한다는 본분을 망각한 채 고용확대라는 가면을 쓰고, 무한 비정규직을 양산하며 무슨 사업이든 벌여놓고 보자는 식의 무한 이기주의에 거대한 이익 집단이 되어 버렸다”고 비판했다.

그동안 연합회는 농협중앙회에 공문발송 및 직접 방문을 통해 농협이 추진하고 있는 지역단위 농협의 농업기계 수리점 운영방식이 ‘영세소상공인 보호’라는 정부 정책에 반하는 사업이며 공익성 조직에선 추진해선 안 될 사업임을 호소하며 중단을 요구해왔다.

박의수 연합회 회장은 “그동안 우리의 입장과 뜻은 농협중앙회에 충분히 전달했다 생각한다”며 “만약 농협이 정비업진출을 포기하지 않을 경우 오는 17일 이사회를 열고 이 문제를 논의해 조합원·종사원·가족 등 10만여 명이 참석하는 전국 규모 규탄 집회를 실시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한편 자동차 전문정비업은 전국 30000여 등록업체 중 8000여 업체가 대기업 프랜차이즈로서 대표적인 대기업 시장잠식 업종으로 분류되고 있으며, 대기업을 상대로 자생력을 갖추기 어려운 종사원 3인 미만의 영세 사업자로 구성되어 있다. 동반성장위원회는 이와 같은 업계의 문제점을 감안해 지난해 5월 자동차 전문정비업을 중소기업 적합업종으로 지정하고, 시장에 진입해 있는 대기업에겐 사업축소 등을 권고한바 있다.

김미옥 기자 bbnews@gyotongn.com

김정규 기자 kjk74@gyotongn.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