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태신 한국경제연구원 원장, “교통카드 한 장으로 아시아 여행하자"
상태바
권태신 한국경제연구원 원장, “교통카드 한 장으로 아시아 여행하자"
  • 정규호 기자 jkh@gyotongn.com
  • 승인 2014.09.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 제계에서 교통카드 한 장으로 아시아 전역을 관광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자는 주장이 나왔다. 이는 일부분의 경제통합에 대한 내용도 포함돼 있어 주목된다.

권태신 한국경제연구원 원장은 지난 15일 필리핀 마닐라에서 열린 '제5차 아시아 비즈니스 서밋'에 참가해 모든 아시아 국가의 대중교통시스템의 표준을 통합하는 '원 카드, 원 아시아'(one card, one Asia) 프로젝트를 제안했다.

이미 한 장의 교통카드로 전국 주요 도시의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한 일본, 싱가포르, 대만 등의 시스템을 하나의 표준으로 통합하고 나머지 국가는 통합된 표준의 교통시스템을 도입토록 하자는 것이다.

아시아 비즈니스 서밋은 2010년 일본 게이단렌 주도로 창설돼 현재 전국경제인연합회, 중국기업연합회, 인도산업연맹(CII) 등 아시아 12개 국가의 14개 경제단체가 참여하고 있는 재계 협의체다.

한국 경제계 대표로 참석한 권 원장은 "국가마다 다른 교통시스템을 통합하는 것이 쉽지는 않지만 신용카드의 경우 전 세계 어디서든지 사용 가능한 점을 본다면 결코 불가능한 일은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권 원장은 또 지역별 표준화를 통해 무역 원활화 및 기업 경쟁력 강화를 추진하는 유럽, 미국의 사례를 본떠 현재 한중일 차원에서 이루어지는 표준 협력을 아시아 차원으로 확대할 것을 주문했다.

권 원장은 이어 역내 교역과 투자를 가로막는 비관세 장벽에 대한 아시아 민간경제계의 공동 대응을 촉구했다.

이번 아시아 비즈니스 서밋에는 아시아 10개국의 15개 경제단체 대표 30여명이 참석해 아시아지역 성장전략, 경제통합, 에너지 및 환경 협력, 인프라 개발, 친기업환경 조성, 인력이동 등에 대해 논의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