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약자·보행자 교통사고 줄이기' 총력
상태바
'교통약자·보행자 교통사고 줄이기' 총력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14.09.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전시, 2018년까지 926억원 사업비투입

'전국 최고수준 교통문화도시' 조성 계획

【대전】대전시가 '교통사고 사망자수가 가장 낮은 도시, 대전'을 목표로 교통약자 및 보행자 교통사고 줄이기 사업을 본격 추진한다.

12일 대전시에 따르면 시민들의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교통시설 인프라 구축과 함께 교통안전 교육·홍보 등 꾸준한 노력을 기울여 온 결과 지난해 교통사고 사망자수가 87명으로 전국에서 가장 낮은 사망률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이와 같이 교통사고 사망자수는 많이 줄고 있으나, 교통약자와 보행자의 교통사망사고 비율이 절반이상을 차지하고 있어 이에 대한 대책을 마련해 전국에서 교통이 가장 안전한 도시 만들기에 총력을 기울인다는 방침이다.

먼저 이의 체계적인 실천방안 마련을 위해 시는 지난 5월 1억여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2018년까지를 기간으로 하는 교통약자 및 보행자의 이동편의 증진 중기계획을 마련했다.

이와 함께 보행량이 많은 구역,보행자 교통사고가 잦은 지점 등 9개소를 보행환경 개선지구로 지정하고, 금년 1단계 사업으로 궁동 로데오 거리 일원에 20억 원을 투입하여, 교통정온화 등 안전한 보행환경 조성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무단횡단이 빈번한 용전동 복합터미널 앞 등 73개 도로에 21km에 달하는 간이형 중앙분리대를 설치하고 차로 규제봉, 미끄럼 방지 포장, 횡단보도 야간조명시설 설치 등 교통사고 취약구간 개선사업도 적극 추진한다.

아울러 어린이·노인 보호구역 등 보호구역 지정을 지속 확대하는 한편, 해마다 10억여원 가량의 예산을 투입해 과속방지턱 설치, 보행자용 방호울타리 설치 등 교통약자를 위한 정비사업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이와 함께 생활도로내 교차로의 구조를 알려주는 노면표시를 2015년부터 매년 120개소씩 480여개 교차로에 설치해 교차로 사고를 줄여나간다는 계획이다.

또한, 대전시는 중부권 최고의 교통안전 교육 시설인 교통문화센터에 자동차 전복체험, 물놀이 체험시설 등 생활안전체험 시설 기능 보강을 통해 복합 안전 교육시설로의 변신을 도모한다는 계획으로 이를 위해 안전행정부로부터 특별교부금 3억 원을 확보해 놓은 상태라고 밝혔다.

그밖에 찾아가는 교통안전교육도 기존의 경로당, 유치원 등 교통약자 중심에서 교회 등 일반 성인까지 확대하고 교통안전 홍보동영상 제작 배포 등 홍보 채널의 다각화를 통해 교통문화 수준을 향상시킨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민·관협력 사업인 교통거리질서 캠페인도 기존의 틀에서 탈피하여 9월 부터는 교통사고 취약지점을 선정, 순회하면서 캠페인을 전개하는 등 선진 교통문화 조성을 위한 다양한 방안을 마련해 추진한다.

백영중 시 교통정책과장은 "교통약자 및 보행자 교통사고 줄이기 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여 우리 시가 전국 최고 수준의 교통문화를 갖춘 도시로 거듭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미옥 기자 bbnews@gyotongn.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