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경전통찻사발축제' 10월3일 개막
상태바
'문경전통찻사발축제' 10월3일 개막
  • 이성일 기자 sllee@gyotongn.com
  • 승인 2014.09.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경시, 차별화된 홍보관·체험프로그램 운영
 

【경북】문화체육관광부 최우수축제인 '2014 문경전통찻사발축제'가 오는 10월3일부터 9일까지 문경새재 오픈세트장에서 열린다.

문경시와 문경전통찻사발축제추진위원회는 '발물레 차는 사기장 이야기'라는 주제로 열리는 이번 축제의 성공적 개최를 위해 만반의 준비를 진행하고 있다.

올해 축제는 우리 선조들의 전통과 지혜를 관광객들이 자연스럽게 축제를 통해 익힐 수 있도록 하는 기획에 아낌없는 역량을 쏟았다.

국민가수 인순이의 축하 공연을 비롯해 각종 체험과 공연, 전시 등 준비된 행사만 40여 가지에다 체험프로그램을 대폭 늘려 즐겁고 흥겹고 배울 수 있는 프로그램이 가득한 축제가 기대되고 있다.

'문경전통찻사발축제'는 국내에서 손꼽히는 전통문화축제로 자리잡고 있는 만큼 축제의 핵심이 되는 전통 찻사발과 사기장의 이야기를 바탕으로 하는 체험들이 가득하다. 도자기 빚기, 찻사발그림그리기, 망댕이가마 소성체험, 발물레 빨리돌리기 게임 등의 체험은 자연스럽게우리의 전통에 대해 배우고 익힐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찻사발과 사기장의 만남'이라는 프로그램은 토크쇼 형식으로 진행돼 사기장들과 관광객들이 자연스럽게 질문과 답변을 나누며 궁금증을 풀 수 있는 시간이 될 예정이며, 생활도자기관을 비롯한 7가지의 다양한 도자기 관련 전시회가 축제기간에 진행돼 자녀들의 학습적인 면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관광객들의 호응을 이끌어낼 차별화된 공연도 가득하다. 임진왜란 당시 핍박과 고난을 받았던 사기장들이 우리의 전통을 이어가기 위해 노력했던 모습을 표현한 창작 뮤지컬 '사기장 이야기'는 독특한 소재와 내용으로 관람객들의 눈시울을 적셔줄 예정. 여기에 전통공연과 문경시의 다양한 단체의 공연도 축제기간 내내 이어진다.

이번 축제에는 5가지의 특징이 있다. 첫째, 관람객들이 역사의 고취를 느낄 수 있도록 상품권을 엽전(상평통보)으로 발행, 관람객들이 입장권을 구매하면 일정금액의 가치가 있는 엽전을 받는데 이 엽전은 축제장에서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다.

둘째, 축제의 모든 내용은 찻사발과 사기장의 만남을 중심에 뒀다. 찻사발과 문경이 함께 만들어온 역사를 전달하고 한국을 대표하는 사기장들의 삶과 희로애락을 시민들에게 알려 줄 수 있는 다수의 강연이 진행된다.

셋째, 문경시민이 만들어가는 참여형 콘텐츠가 강화됐다. 축제장에는 사전에 시민 오디션을 거쳐 선발된 시민배우들이 배치돼 관광객들에게 웃음과 즐거움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각 단체와 마을의 경연대회를 통한 마을 자랑이 이어지고 시민들이 직접 참여하는 프로그램들이 강화돼 축제는 문경시민의 참여로 더욱 풍성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넷째, 홍보관의 진화다. 단순히 전시 위주의 콘텐츠가 아닌 시청각적 콘텐츠를 제공해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는 홍보전시관을 기획했다.

마지막으로 생활도자기관의 신설이다. 축제기간동안 축제장 내에서 판매하는 도자기들은 약간의 할인 혜택을 주어 도자기 판매 증가를 유도했으나 고가의 작품들이 대부분이어서 시장 저변 확대에는 어려움이 있다는 지적에 따라 방문객이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는 컵, 접시, 식기 등 생활도자기를 한곳에 전시해 작가들의 작품비교와 요장별 안내를 받을 수 있다.

고영조 축제추진위원장은 "문경전통찻사발축제는 체험하고 즐기는 가운데 자연스럽게 우리의 전통을 배우게 되는 축제"라며 "우리 축제에 와보시면 '축제다운 축제가 바로 이런 것'이라는 느낌을 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