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 진주남강유등축제' 1일 개막
상태바
'2014 진주남강유등축제' 1일 개막
  • 조재흥 기자 hhhpt@gyotongn.com
  • 승인 2014.10.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광객과 함께 느끼는 참여형 축제' 대폭 강화

'한국의 풍습' 주제로 스토리텔링화 볼거리 제공

【경남】'2014 진주남강유등축제'가 지난 1일 오후 7시30분 남강둔치 특설무대에서 '초혼점등식'을 시작으로 일제히 불을 밝혀 진주 남강을 환상적인 빛으로 막을 올렸다<사진>.

이날 오후 남강둔치 특설무대에서 막을 올릴 '2014 진주남강유등축제 초혼점등식'에는 이창희 진주시장과 최용호 남강유등축제 제전위원장, 조진래 경상남도 정무부지사, 김재경·박대출 국회의원, 심현보 진주시의회의장을 비롯한 도·시의원, 각급단체장 등 문화예술 관계인사와 미국, 중국, 러시아, 멕시코 등 외빈이 다수 참석한 가운데 초청공연, 유등의 유래 영상 상영과 소망 퍼포먼스, 주요인사의 영상인사, 초혼점등 순으로 진행됐다.

이창희 시장은 초혼점등식에서 최용호 제전위원장과 '우리의소망문'을 낭독하고 축제 슬로건인 '물·불·빛 그리고 우리의 소망이 담긴 풍등을 날린후 미국 등 각국의 외빈, 지역 국회의원, 시의회의장, 문화예술관계 인사 등 주요내빈이 참여해 초혼점등으로 7만여개의 등에 일제히 불을 밝혔다. 이어 수상 불꽃놀이로 진주성과 남강변의 밤하늘을 화려하게 수놓아 관람객의 탄성을 자아내게 했다.

올해 남강유등축제는 '한국의 풍습'을 주제로 해 스토리텔링을 통한 다양한 볼거리 제공으로 '관광객과 함께 보고, 느끼고, 체험하고, 이야기하는 참여형 축제'로 안전성을 대폭 강화해 개최된다.

아울러 지역민이 주인이 되는 참여형 축제, 관광객 편의를 최우선으로 하는 축제, 야간의 독창성을 강조한 축제, 안전성이 강화된 축제, 캐나다, 미국 등 해외에 수출된 글로벌 축제의 위상을 드높이며 1일부터 12일간 남강과 진주성 일원에서 펼쳐진다.

특히 진주성에는 대한민국 창작등 공모대전에 출품해 입상한 40여개의 작품이 전시되고 남강유등축제의 모태가 된 개천예술제의 '유등대회'를 올해부터 기관, 단체, 학교, 기업체 등 1일 500여명의 시민이 참여하는 '추억의 유등띄우기'행사로 재현해 진주교 아래 남강에서 축제기간 동안 매일 밤 유등을 띄운다.

이외에도 진주 관문 나들목에는 대형 유등을 설치해 유등의 도시 진주를 알리고 축제 이미지를 살리고 있으며 다양한 체험거리, 먹거리, 즐길거리를 마련해 관람객과 해외관광객이 안심하고 축제를 즐길 수 있도록 만반의 준비를 해 세계적인 축제로서의 입지를 더욱 탄탄히 다져 나가고 있다.

진주시는 산청 등 인근 지역의 축제와 연계해 관람객과 해외 관광객들이 200만명 이상 진주를 찾을 것으로 예상하고 시민들에게 '대중교통 이용하기와 자가용 이용안하기 운동'에 적극 동참해 줄것을 당부하고 있다.

남강유등축제는 2005년 우수축제, 2006∼2010년 최우수 축제, 2011∼2013년 3년 연속 대한민국 대표축제에 이어 올해 명예대표축제에 선정됐으며 세계축제협회(IFEA) 피너클 어워드에서 금상 3개와 동상 1개를 수상한 바 있다.

지난해 2월 캐나다 수도 오타와 일원에서 열린 '윈터루드(Winterlude)' 축제에 우리나라 축제사상 최초로 수출된데 이어 9월 미국 LA한인축제,11월에는 캐나다 나이아가라 빛 축제에 수출됐고 멕시코, 유럽 등에 진출예정으로 있어 이미 세계적인 축제로 도약하고 있다.

한편, 남강유등축제는 420여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임진왜란진주성 전투 때 군사적인 신호나 가족에게 안부를 전하는 통신수단으로 쓰였던 역사에 기원을 두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