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정비聯, 농협 카센터 진출 '규탄' 집회 임박
상태바
전문정비聯, 농협 카센터 진출 '규탄' 집회 임박
  • 김정규 기자 kjk74@gyotongn.com
  • 승인 2014.10.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천농협 “중앙회 지침 변경 없이는 임의 철회 없다”

집회추진위․회장단, 중앙회 만나 '사업 중단' 요구키로

충남 보령 시 등 일부 지역농협의 자동차정비업(카센터) 진출에 전문정비업계가 반발하며 대규모 집회를 예고했지만 자동차정비업 등록을 마친 대천농협은 “중앙회의 지침이 바뀌지 않는 한 임의대로 철회를 할 수 없는 입장”이라는 답변을 내놨다.

농협중앙회가 기존 운영 중인 농기계수리 서비스센터를 대형화한다는 지침에 따라 내건 조건 중 하나가 자동차 경정비를 포함시키라는 것이 자금지원의 전제 조건이었기에 불가피했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자동차경정비가 목적이 아닌 만큼 전문정비업계가 우려하는 시설 확장과 전국망 확대 의사는 없다고 선을 그었다.

대천농협 관계자는 “중앙회 문서 방침을 보면 서비스센터 대형화를 하고 싶어도 조건이 까다롭고 소규모 농협에서는 불가능하다”며 “농기계 서비스텐터 대형화의 한 조건이었고, 구색을 갖춰야 자금지원을 받을 수 있었기에 사업 진행을 한 것인데 이 같은 파장을 불러올 줄 몰랐다”고 전했다.

이어 “농협중앙회에서 어떤 의도를 갖고 시작했는지는 모르겠다”고 덧붙였다. 대천농협은 서비스센터 대형화의 구색을 맞추기 위해 직원을 채용, 등록까지 마친 상태다. 자동차전문정비업을 등록한 지역농협은 대천농협과 경북 의성농협 2곳이다. 이에 전문정비업계는 ‘이 같은 정비사업의 전국적 확대는 시간문제’라며 반발하고 나섰다.

한편 전문정비연합회는 지난 달 17일 이사회를 통해 집회추진위원회를 구성하고, 11월 중순 경 대규모 규탄집회를 의결했다. 집회를 하되 농협중앙회를 상대로 여지도 남겨 놨다. 연합회는 회장단과 추진위가 농협중앙회 측과 함께하는 자리를 갖고 사전조율 과정을 통해 사업철회를 요구할 방침이다.

연합회 박범진 과장은 “이번 사전조율을 위한 만남이 합의를 도출하지 못 할 경우 11월 대규모 규탄집회는 예정대로 진행될 것”이라며 “농협중앙회의 신중한 결단으로 이번 논란이 불식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앞서 전문정비연합회는 농협중앙회의 전문정비업 겸업 방침이 ‘영세상공인 보호’라는 정부정책에 반하는 사업이라며 농협중앙회에 사업 중단을 요구했다. 지난 달 3일 대천 농협 앞에서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시위를 벌인 자리에서 조합원 등 10만여명이 참여하는 전국 규모 규탄집회를 예고했다. 지난해 5월 동반성장위원회는 전문정비업계의 문제점을 감안해 전문정비업을 중소기업 적합업종으로 지정하고, 시장에 진입해 있는 대기업에겐 사업축소 등을 권고한바 있다.

김정규 기자 kjk74@gyotongn.com

김미옥 기자 bbnews@gyotongn.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